Member Login
임신 | 임신과 영양제 [1편] 아기를 기다리며
06-06-27 13:04 조회수 | 5,890
임신과 영양제는 결혼한 모든 여성들에게 해당되지만, 너무나 다양한 케이스가 있고, 개인차이가 많고, 또 특별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간단한 상식정도 선에서만 다뤄야 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별다른 정보가 없다 싶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임신과 영양제는 크게 두 시기로 나눠서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 편>은 “아기를 기다리며” 입니다. 구체적으로 임신을 계획중인 시기, 아직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계획해야지 하고 있는 시기, 그러나 분명 임신은 아닌 시기 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분명 임신은 아닌 시기여야 합니다.
이 편에서 소개 드리는 몇 가지 성분은 임신 중에는 섭취하면 안되거나, 임신을 알게 되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여야 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항목별로 더 자세히 추가해드리겠습니다.


<두번째 편>은 “임신중, 출산후, 수유중” 입니다.

제가 임신과 관련하여 추천드리는 것은 prenatal과 같은 임신용 제품이거나 오랜 연구결과 임신기에 안전하고 필요하여 널리 권장하고 있는 성분들입니다.

즉, 확실하지 않은 다른 모든 것들은 그것이 설령 임신기에 안전하다 하더라도 따로 권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임신중에는 섭취하지 마세요~ 라고 하는 것들이라 하더라도 임신인지 모르고 며칠 먹었다든지 하는 정도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마치 술이나 커피처럼요.



그리고 또 한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권해드린 것에 무조건 따르지 마시고, 다른 자료를 찾아보거나 다양한 경로로 확인해 보는 단계를 한번 더 거치신 후 본인 스스로 소신 있는 판단을 하시고 본인에 맞게 주체적으로 관리를 하셨으면 합니다.

이 글들은 아직은 짧은 소견의 개인적인 칼럼이고, 단지 영양학적인 부분의 정보를 드리는 것이지 전문 의학적인 진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임신을 기다리며
---------------------

지금 임신을 기다리시고 있는 분들,
또,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쯤이 좋겠다 하고 계획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구요.
지금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계획을 하시게 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또 한번 언급… 임신은 분명 아닌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하실 수 있는 영양제 관리법의 기본은

- 몸을 깨끗하게 한다.
- 건강하게 한다.
- 여성과 남성의 생리적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즉 임신이 잘 될 수 있도록 또, 건강한 상태에서 임신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뭐… 모두 다 아시는 얘기지만요.. ^^;



-----------------------------
CLEANSING, DETOX
-----------------------------

첫번째 단계로 추천할 수 있는 것은 전체적인 바디 클린징(Whole Body Cleansing)입니다.
겉 때밀이 말구요. 속 때밀이라고 할 수 있지요.
preg_1.jpg


속에 때가 낀다? 한번쯤 생각해 보셨는지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음식들을 소화하고 남은 찌꺼기들도 있을 수 있구요.
일종의 대사산물들인데, 이용되지 못하고 남은 것들이죠.
이런 것들이 노화와 질병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소식이 좋다 라는 말도 연결되는 것이구요.

- 또, 오염된 공기, 물에서 오는 환경적 독성 물질들…
- 야채, 과일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농약성분들…
- 가공식품 속의 각종 화학물질들…
- 비누, 세제, 클리너 등 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흡수되는 화학성분들…
- 각종 중금속들…

단지 한가지만 본다면 그거 뭐 그리 큰 문제될까 싶지만…
작은 이슬방울도 모이면 옷이 젖게 되지요.

어휴… 그러니까…가만 둘러보면 숨쉬기, 물마시기, 밥먹기 모두 모두 찜찜하지요? ^^

어쩌겠습니까만.. 적당히 함께 살 줄도 알아야겠고,
적당히 청소도 한번씩은 해주기도 해야지요.

너무 예민하지도 말고 너무 무시하지도 마세요.
부부생활 같을까요? ^^
어차피 함께 살아야 하는데, 너무 예민하셔도 너무 무시하셔도 함께 살아갈 수 없습니다.



특히 임신을 준비하실 때에는 기본적으로 청소 한번은 해주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이 시기마저 무시하기에는 이미 아토피나 집중력 장애, 면역력 약화 등 아이들의 건강문제가 너무 커져 있다 싶습니다.]


우리 몸도 자체적으로 늘 청소를 합니다. 간, 폐, 피부, 신장, 혈액, 장 등이 대표적인 청소경로들이지요.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모로 오염물질에 비해 청소능력이 좀 딸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클린징 제품류는 화이버 계열의 식물성 물질이나 특정 허브류 등 인체의 유해물질들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들을 복합하여 위 기관들의 기능을 도울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캡슐, 파우더 등 다양한 형태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편의에 맞게 고르실 수 있구요.


preg_cleans.jpg


그냥 전체적인 whole body cleansing이 있고, 개인선택에 따라 다음 단계로 더 구체적인 케어를 할 수 있게끔 colon(장기능), liver(간기능), heavy metal(중금속) parasite(기생충), candida(칸디다)용 등등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할인매장에서 찾기는 힘드시구요. 비타민전문점에서 whole body cleansing, internal cleansing 등으로 찾아보시면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
Hair Analysis
---------------------

머리카락 테스트를 해보시면 칼슘 등 몸의 미네랄 함량과 미네랄 밸런스, 수은이나 알루미늄 등 중금속 축적여부와 함량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가까운 곳에 이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임신계획과 함께 한번쯤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히 병원에서도 아무 이상이 없다 하고, 각종 건강진단도 정상인데,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또는 늘 어느 부분이 좋지 않아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해보실만 합니다.

미국인들 결과는 거의 볼 일이 없어 잘 모르겠지만, 한국분들의 경우는 제가 상담하는 것을 옆에서 통역하거나 도와드리기 때문에 결과를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 간단한 예로 늘 심한 두통과 피로가 있으셨던 분이었고, 병원검진이나 MRI를 2번 이상 해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던 분이었는데, 이 테스트 결과 수은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수은축적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두통과 피로입니다.

----- 또 어떤 분은 늘 피로하고 기억력이 심하게 떨어지고 관절이 매우 아프셨습니다. 테스트 결과 칼슘수치가 상당히 높았고, 알루미늄이 꽤 높게 나왔습니다.
칼슘의 지나친 축적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관절통입니다.
칼슘의 흡수나 이용율이 대사적으로 매우 떨어져서 오히려 몸에서 돌아다니면서 관절을 공격하는 것이지요.
최근 칼슘이 중요하다 하여 섭취가 강조되고 있지만 우유나 치즈 등 다양한 경로로 의외로 많은 칼슘이 섭취되면서 거꾸로 문제의 여지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음번에 한번 칼럼으로 다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축적의 대표적인 연계가 알츠하이머와 치매입니다.


아직은 대부분 40대 이상의 연세드신 분들의 결과를 주로 봤었기 때문에 임신과 관련하여 테스트를 하시는 분들을 직접적으로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런 테스트가 아주 낯설기도 하고 아직은 젊은 분들이라 연세드신 분들에 비해 이런 테스트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낮기도 합니다.

그러나, 특히 임신과 중금속은 늘 중요시되는 이슈이므로 이런 테스트도 있구나 하고 인식하고 계시고, 기회가 된다면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황금똥을 누는 아기
---------------------


preg_probio.jpg


또 하나의 좋은 청소법으로 프로바이오틱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Probiotic, friendly bacteria)은 우리 몸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좋은 균들을 말합니다. 유산균도 프로바이오틱이구요.

우리 몸의 특히 장에는 유익한 균과 유해한 균들이 함께 있는데요. 유해한 균이 늘어날수록 유해물질의 침입에 대한 방어력도 떨어지고 장기능도 떨어지며 영양소 흡수 또한 방해받게 되구요. 각종 질병의 발생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쉽게 말해 좋은 균을 넣어 줘서 나쁜 균을 물리치자입니다.

프로바이오틱은 임신 전부터 임신 중 출산 후까지 모두 안전하게 드실 수 있으며, 임산부와 태어날 아기의 면역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 임산부가(특히 이미 아토피, 알러지, 천식 관련 히스토리가 있는 임산부) 프로바이오틱을 섭취했을 때 태어난 아기에게서 아토피 발생율이 프로바이오틱을 섭취하지 않은 케이스의 1/2 정도였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아토피뿐 아니라 알러지, 감기 등의 면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구요.

이는 수유기간에도 연결됩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무균상태였던 장에서 점차 좋은 균과 나쁜 균이 적절한 분포로 생겨나는데요. 일부 좋은 균들은 수유를 통해 공급받기도 하므로 수유부의 프로바이오틱 섭취가 아기에게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은 임산부뿐 아니라 갓 태어난 아기를 위한 infant 용까지 있으므로 다양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허 고놈 똥이 황금색이로구나~~~ ” ^___^;
poop.jpg

baby82.gif



-----------------------
Prenatal vitamin
-----------------------

임신용 비타민은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 모든 기간에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엽산(folic acid, folate)는 태아가 형성되는 초기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미리 드시는 것이 좋구요. 최소 임신계획 6개월 전부터 드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꼭 임신기를 위한 특별한 것이라기 보다도 전체적으로 영양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비타민의 개념도 되니까요.

또 한가지 미리 드시면서 좋은 점은 본인에게 좀 더 맞는 제품을 택하실 기회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임신용 비타민은 브랜드 여부를 떠나서 임신 이후에도 먹을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라도 먹기 불편하거나 역겨움이 있거나 뒷맛이 올라오면 임신기에는 더더욱 먹기가 힘들어집니다. 몇 달 전부터 제품을 바꿔가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찾으세요. 개인차가 아주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본인이 찾으시는 것이 가장 확실하겠구요.

알약 크기나 형태는 삼키는데 무리가 전혀 없어야 하구요. 먹고 나서 속에서 약간의 냄새가 올라온다든지, 속이 좀 거북하다든지 하는 느낌이 가능한 전혀 없는 것일수록 나중에 드시기가 편할 것입니다.

Prenatal은 임신기에 필요한 영양소나 부족해서는 안 되는 영양소들을 공급하는데 필수적이기도 하지만, 잘 맞는 제품은 입덧이나 피로 등의 몇 가지 대표적인 임신 증상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도 저도 찾기 어려우신 분께 한번 정도 시도해보시도록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가격이 비싼 점이 아쉽지만, 개인적으로는 Newchapter라는 회사의 Perfect prenatal 이라는 제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필수지방산, 오메가 3,6,9
---------------------------------

필수지방산은 지난 칼럼의 설명을 한번 더 참고하시구요.
임신을 기다리는 시기에는 오메가 3,6,9의 복합구성이나 flax oil 등의 식물성 오일류도 괜찮습니다.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생리불순 등이 있으시다면 임신전에 미리 관리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병원 등에서의 기본적인 체크도 필요하시구요.

오메가 지방산류로는 flax oil, borage oil, evening primrose oil, krill oil 등이 호르몬 문제와 관련하여 드셔보실 만한 종류들입니다. 엄마의 필수지방산 균형이나 GLA 함량이 아기의 아토피, 알러지 문제와도 관련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을 지난 칼럼에서 했었습니다.
임신이전에 몸의 필수지방산 균형을 맞춰주는 것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임신 이후에는 이런 호르몬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것보다는 DHA 형태로 함유된 fish oil 이 좋으니, fish oil 알러지가 있는지 미리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것 역시 fish oil특유의 냄새나 맛 등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류로 미리 찾아놓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omega.jpg



-------------------
생리기능 향상
-------------------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생리불순 등이 있으신 분들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오메가지방산류의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구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영양제로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절대적으로 의존할 부분은 아닙니다. 이런 증상이 심하다면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 체크는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한약의 도움을 많이 받으시기도 하구요. 한방이 없는 미국에서는 한약의 많은 성분들이 영양제샵에서 허브류로 팔리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허브류의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인삼이 맞는 사람이 있고, 맞지 않은 사람이 있듯이 허브류의 경우도 개인차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허브류는 모두 임신 이전의 관리법입니다. 임신이 확인된 이후에는 섭취를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Vitex(Chasteberry) 라는 것은 생리전증후군, 호르몬밸런스 등에 오랫동안 쓰여왔던 성분입니다. 이 성분의 효과를 언급할 때 자주 함께 언급되는 부분이 birth control 입니다.
가볍게 표현하자면 이 허브의 재미난 부작용이 있는데, 그것이 임신입니다. 그래서, 생리전증후군으로 이 허브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birth control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곤 합니다.

석류(pomegranate)도 호르몬관련 영향을 줄 수 있는 천연성분 중 하나입니다. 석류는 첫번째로 항산화 효과를 크게 보구요, 두번째로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 불리는 phytoestrogen이 많이 함유되어 호르몬밸런스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간혹 생리주기, 생리양 등에 영향을 주기도 하므로 섭취하실 때 함량이나 몸의 변화에 신경을 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생리주기도 정확하고 생리전증후군이나 생리통 등의 문제가 전혀 없는 분이시라면 오히려 섭취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

임신 전에는 임신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임신이후에는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더 확실하게 한다면,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는 시기 이후에는 드시는 것을 멈추셨다가 임신여부를 확인 후 임신이 아닐 때만 다시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vitex.jpgchaste.jpg



저도 최근에 알았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임신을 위한 영양제가 따로 있기도 하더군요. 아마도 임신이 잘 되도록 한다는 한약류와 유사한 원리 같은데요, 즉 여성(또는 남성)기능을 건강하고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허브류의 복합제품입니다.

물론, 과학적인 데이터나 임상실험 같은 것이 함께 있는 제품은 아니므로 효과에 대해 정확히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몸에 문제가 되는 성분들이 아니고 (예를 들면 여성의 방광염에 좋다고 알려진 크란베리와 같은 류의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임신을 기다릴 때 해볼 수 있는 여러가지 선택의 여부로 알고 있을만은 하지요.

repro.JPG



--------------------------------
하늘을 봐야 별을 따는데…
--------------------------------

별을 따야 하는데…하늘보기가 너무 힘들거나 싫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정력제와는 개념이 좀 다른 여성의 성기능을 위한 허브류들이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하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는 정도라든지,
하늘이 좋아지게 한다든지,
하늘이 좀 포근해진다든지,
좀 더 편하게 하늘을 보게 한다든지.......의 목적을 가지고 만든 제품들인데요.

효과는 각자 비밀로 붙여지는 경우가 많아 조사하기가 약간 어려운 점이 있기도 하고, 모두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역시 전혀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보다는 선택의 여부가 있다는 것에 가치를 주고 싶습니다.


wo.jpgwo2.jpg




이 외에도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관리법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최대한 일반적이고 무난한 방법들을 골라봤습니다. 혹시 개인적으로 관심 있으신 부분은 따로 문의하셔도 괜찮습니다.




다음 편은 “임신중, 출산후, 수유중” 입니다. 더욱 조심해야 하는 시기인만큼 대부분 알고 계시는 내용들로, 가장 일반적인 부분만 짧게 다룰 예정입니다.

오래 기다려주시는 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33] 댓글보기
  • 이소영 06-06-27 13:30
      댓글 1번은 첨입니다 ^^ 넘 기뻐서 글도 안 읽어보고 ㅋㅋㅋ
  • 이소영 06-06-27 13:36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임신한 친구한테도 알려줘야겠어요 머리카락 테스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가격이랑 어디에서 하면 되는지 등등
    감솨합니다 *^^*
  • 마민숙 06-06-27 13:54
      [이소영님] 안녕하세요. ^^ 실시간 채팅같습니당. 좀전에 올리고 잘 올라갔나 체크해보는 중이었습니다. 조금 힘들었지만 좋은 일이라 괜찮습니다. 걱정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머리카락 테스트는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아마 인터넷이나 아니면 주변의 경로를 통해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경우는 미국인이 하고 있는 것이고 테스트 가격과 결과와 상담까지 모두 해서 $130 을 받고 있는데, 다른 곳도 아마 크게 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상담이 없다면 더 저렴할 수도 있겠구요.
    일단 인터넷 서치해보시면 다양하게 정보가 나옵니다.
    찾다가 어려우시면 다시 연락주세요.
  • 권현수 06-06-27 23:30
      눈 빠지게 기다렸어요- 제가 이제 8개월 접어들고 있어요. 그래서 다음 컬럼 얼렁 기다려 지고요, 프로바이오틱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며 임신중에도 안전하다니 하나 사서 먹어야 겠네요. 아이들도 평소에 먹여도 좋죠? 어른 것의 양을 좀 줄여서...맞나요?
  • 강재선 06-06-29 11:2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이지영 06-06-29 17:36
      한국에 있는 친구가 지금 임신 5개월쯤 됐는데 좋은 영양제 하나 보내주고 싶어요..
    여기는 임신 중 정기 검진 가면 "비타민은 챙겨먹고 있냐"구 항상 물어봐서 그게 중요한가보다..하고 항상 신경써서 먹었는데 한국은 아닌가보더라구여.. 암튼 넘 고마운 친구여서 임신중 좋은 영양제(비타민) 보내주려구여..추천해 주세요..
    언제나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이윤경(NC) 06-06-30 13:34
      남편이 두통도 자주 있고 피로도 자주 오고 해서 , 두통약을 가끔 먹는편인데, 몸에 수은이 있어서 그럴까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클리닝 제품을 먹여봐야 겟어요. 클리닝 제품은 몇번정도 먹어야 하나요? 사진으로 봐선 한달용인지, 일주일용인지 모르겠어요. 부부끼리 한달 정도 먹으면 될까요? 임신전에요? 프로바이오틱,이것도 빨리 사다 먹어야겠어요. 알러지 때문에 오메가 3,6,9 로 바꾸어서 먹는 중인데요. 프로바이오틱도 같이 시도해봐야 할거 같아요. 언제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이수진 06-07-01 13:08
      오메..감사혀요. 역시나 유용한 정보로 가득하네요~
    제가 올 가을에 임신 계획하고 있어서 더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것 같아요.
    참, 이런 영양제는 어딜 가면 골라볼 수 있을까요?
    제가 아는 곳이라곤 GNC밖에 없어서요..
    감사합니다~~  ^^
  • 마민숙 06-07-01 14:26
      [권현수님] 안녕하세요. 너무 오래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은 어른, 아이 모두에게 좋습니다. 아이용으로 연령대별로(알약을 삼킬 수 있는 나이, 씹어먹는 형태가 가능한 나이, 분유에 섞어 먹여야 하는 나이 등) 다양한 형태가 있구요, 어른 것을 양을 줄여서 해도 되구요.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도 안전하구요. 제품별로 너무 다양하니까 경험이 풍부한 직원에게 확인하시구요. 또한, 현수님께서 어떤 것을 먹고 있는지 정도는 담당의사가 알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Acidophilus 나 bifidus 등등의 단어로만 말씀하셔도 의사들은 알 것입니다.

    [강재선님]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셨는지요.

    [이지영님] 안녕하세요. 음.. 친구분께 보내신다면 그냥 어느 마켓에서도 살 수 있는 가장 무난한 prenatal 로 보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코스코나 샘스, cvs, 월그린, 퍼블릭스 등등 편하신 곳에서 구입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 그런데, 이미 5개월이시라면 친구분 가시는 병원에서 물어보셔서 본인 구입하시도록 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임산부의 케이스는 개별로 너무 다양하니까요. DHA 를 보내셔도 좋겠지만 혹시라도 정말 만의 하나 fish 알러지가 있을 수도 있구요.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부탁하지 않는 이상 먹는 것보다는 내츄럴 성분의 튼살방지크림류나 건조한 피부 등을 위한 food grade의 천연오일류가 보내시기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

    [이윤경님] 안녕하세요. 
    클리닝 제품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1년에 한두번 정도 합니다. 평균 한달용인데, 처음 해보는 사람들을 위한 2주용도 있구요. 프로그램처럼 다음 단계로 더 들어가기도 하는데, 다양한 형태가 있으니까 기호에 맞게 선택하셔도 될거에요.

    [이수진님] 안녕하세요. GNC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클린징 제품이 인기있거나 잘 나오는 회사는 따로 있곤 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셔도 되고,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비타민샵을 찾아보세요. nutrition store로 옐로우페이지 같은거 찾아보셔도 될 것이구요.
    감사합니다.
  • Kelly Jeong 06-07-03 03:59
      앗, 드디어 제가 고대했던 임신편이군요~
    그러지 않아도 임신 하려고 노력 중인데, 생리가 시작되어 어찌나 속상하던지요.
    나름대로 장청소 한다고, 다욧트방에서 유행인 양배추 다이어트도 하고 시작했거든요.
    이번에는 민숙님 컬럼에서 본 whold body cleansing 약을 먹어볼까 하네요.
    그런데, 이거 먹으면서 임신 시도하면 절대 안되는 건가요?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으로 대체하구요. 좋은정보 나누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이종은 06-07-05 04:21
      저도 무척 기다리던 내용이었는데 감사해요~
    전 Green peace에서 하는 수은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런데서 하는것도 정확한가요? 아님 전문기관에 해봐야하나요? 여기는 $25내면 테스트 킷을 보내줘서 거기에 머리카락 샘플 보내면 검사해서 결과 알려주더라구요. 혹시 모르시면 www.greenpeace.org 예요.
    여기서는 괜찮다고 했는데 다른 전문 기관에서 다시 해봐야할까요?
  • 마민숙 06-07-05 14:36
      [Kelly Jeong님] 안녕하세요.
    절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대로 가능한 주의하시는 것이 좋구요. 꼭 해보고 싶으시다면 2주 드시는 것도 있으니까 임신이 확실히 아닌 시기쯤으로 2주 정도 시기를 맞춰보실만은 해요. 드시다가 임신을 알게 되신 후에 바로 끊으시면 되니까요.
    그러나 지금 적극적으로 시도중이시라면 green food 계열과 프로바이오틱으로 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green food 계열로 야채, 과일류 등이 함께 있는 제품들이 많거든요. 파우더도 있고, 알약형태도 있구요. 파우더가 더 좋긴 합니다.

    [이종은님] 안녕하세요.
    수은 테스트 자체는 괜찮을 거에요. $25 이라면 수은만 측정하는 테스트일듯 한데, 그런 것인가요? 수은이 가장 이슈가 되기도 하니까 수은만 하시려면 그렇게 하셔도 될 것 같구요.
    제가 말씀드린 테스트는 수은, 알루미늄, 비소, 카드뮴, 납 등등 8가지 정도 중금속과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 15가지 미네랄 함량과 기타 15가지 정도 미량성분들이 나오는 종류의 테스트에요. 이들의 함량이나 밸런스로 영양학적인 대사문제를 발견하기도 하구요. 그 대사문제와 영양소 축적여부에 따라 가려야 할 영양제나 음식 종류 등과 더 먹어야 할 영양제나 음식 종류 등이 구분되어 나오니까 Green peace에서 하는 것과는 좀 다른 걸거에요. 
    수은만 보시기에는 다시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김은희 06-07-05 21:23
      마선생님 때타올 넘 귀여우삼.
    프로바이오틱 먹으면 황금똥을 누는 아줌마 되는거 맞죠? 변비 때문에 프로바이오틱가 낳은지 whole body cleansing가 낳은지요? 골라주세요
  • 심시안 06-07-05 21:59
      항상 칼럼 너무 감사히 읽고 있답니다.
    이번에도 너무 유익한 칼럼이네요.

    마 샘님...
    1)prenatal vitamin이랑 whole body cleansing, internal cleansing  거랑 같이 먹어도 되나요?
    2)글구 혹시 whole body cleansing, internal cleansing 추천해주실 수 있는 제품하나만 부탁
    드릴께요 ...혹시 특정브랜드 언급하기 그러시면 쪽지라도 부탁드려도 될까요?

    일하시는 분이시라 무척 바쁘실텐데, 일일히 답변 주시고... 감사드립니다
  • 양은하 06-07-06 21:23
      저는 주로 비타민 C,E,A 그리고 칼슘제를 먹고 있는데요 이 세가지 비타민을 먹을떄 FOLIC ACID를 함께 먹어도 될까요? 
  • Yuri Chang 06-07-08 17:16
      어머나..너무너무 유익한 내용들이 가득하네요. 언능 비타민샵으로 출동해야겠어요.
  • 유현경 06-07-10 13:12
      정말 정말 좋은 유익한 내용인거 같아요,,,,,감사합니다~~
    근데요,,클리닝제품은 사용하면 몸속에 좋은 성분까지 함꼐 나가는건 아닌지요??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민숙님의 글을 읽으니 왠지 꼭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ㅎㅎㅎ
    항상 건강하시고요~~ 좋은 정보많이 많이 부탁드릴꼐요~~화이팅!!
  • 마민숙 06-07-10 15:36
      [김은희님] 안녕하세요.
    장기적으로 드시기에는 프로바이오틱이구요. 클린징은 단기적인 것이니까요. 먼저 클린징을 해주신 후 그 다음에 장기적으로 프로바이오틱을 드시면 아주 좋겠습니다.

    [심시안님] 안녕하세요.
    1) 번은 같이 드셔도 되는데요. 같이 드시려면 드시는 시간을 다르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클린징 제품을 드시면 prenatal은 점심에 드시는 것처럼요.
    2) 제품들은 다양하니까 그냥 가셔서 고르셔도 되요. renew life 회사나 enzymatic theraphy 회사, Gaia herb 등이 괜찮지만 다른 브랜드도 좋은 제품 많을 거에요.

    [양은하님] 안녕하세요.
    folic acid는 꼭 드셔주시면 좋겠구요. 함께 드셔도 되는데, 기왕이면 prenatal 처럼 하나로 된 것을 드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임신준비중일때는 따로 드실 경우 함량이 불필요하게 많아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최근 비타민 E 보충제에 대해 임산부들은 주의하도록 이슈가 되기도 하니까요. 따로 드신다면 비타민 C 는 최소 500mg~1000mg 이상, 비타민 E 도 400IU 정도는 드시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함량을 각각 따로 매일 드셔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으시다면 엽산이 함유된 일반적인 prenatal로 통일해서 드시도록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Yuri Chang님]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드립니다.

    [유현경님] 안녕하세요.
    100% 나쁜 성분만 나간다는 보장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어떤 분들은 아무렇지도 않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컨디션이 느낄 정도로 좋아지셨다고 하구요. 그런데, 클린징 제품은 참 많이들 찾고 반응이 좋은 종류중의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 김미숙 06-07-10 19:31
      임신을 확인한지 얼마안된 둘째를 가진 맘입니다.첫째때도 그렇고 어지러운현상(임신빈혈맞죠?)과 불면증이 생기거든요. prenatal vitamin만으로 해결되는건지 도움말씀부탁드립니다.
  • 이효진 06-07-11 12:59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클렌징은 왠지 무섭기도 하고 해서 생략하고 현재먹고있는 prenatal과 fish oil에 probiotic하나더 첨가해야할것 같아요. 만약 클렌징을한다면 배란기 이전까지만 먹어야겠지요?
  • 강정윤 06-07-13 02:58
      5개월된 아기 모유수유하는 수유부입니다. prenatal vitamin만 먹어왔는데 그거만으로는 부족했던거같아 일찍 알았으면 영양제 좀 더 챙겨먹을걸 후회되네요. 아기 얼굴에 아토피가 있거든요. 일상식 중에서도 첨엔 모르고 가리는거 없이 막 먹다가 아토피 나타나면서부터 신경을 쓴다고는 하는데 어렵더라구요. 먹지말라고 하는 것들도 여기저기 다 다르고 그러다보면 정말 먹을게 없거든요. 이런 정보를 미리 알았더라면 면역 강화해주는 영양제라도 챙겨먹을걸...지금이라도 시작하렵니다. 아직 이유식도 시작안한 아기한테 먹이기는 이르겠고...제가 챙겨 먹으면 조금이라도 아기한테 영향이 있는거 맞죠?
    근데 제가 이런 쪽에 전혀 관심이 없던터라 어디서 어떤걸 사야할지...
    오메가류로 시작하는거 어떤가요? 수유부한테도 안전한거 맞겠죠?
    아마존에서 잠깐 서치해서 Nature Star Omega Complete Complex Dietary Supplement Softgels 제품을 찾았는데 어떨까요? Mega Primrose™ 1300mg (Eternal Woman) from Source Naturals 는요? 저의 경우에 맞는 제품 추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마민숙 06-07-13 16:14
      [김미숙님] 안녕하세요. 임신이시라면 병원을 다니시게 될 것이구요. 어지러운 현상에 대해서는 혈액검사를 하거나 닥터와 상의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액검사결과 iron 수치가 모자라는 등 빈혈이 나타나면 추가로 처방을 해줄 것입니다. 그 이전에는 일단 prenatal 만 드시도록 하세요. 원인에 따라 다르므로 완전히 해결될지 어떨지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도움은 될 것입니다.

    [이효진님] 안녕하세요.
    저도 의외로 새로운 것이 무지 몸사리는 편이라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
    그냥 현재 드시는 류만 드셔도 괜찮습니다. 비논리적이고 비과학적인 표현같지만^^ 마음이 가지 않는다면 궂이 하실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한번 해보고 싶고, 해야만 할 것 같다면 2주짜리로 기간 맞춰서 하시면 되구요.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정윤님] 안녕하세요.
    DHA 는 아기나 엄마 모두에게 필요하구요. 임신중에도 권하는 것이니까 DHA가 강화된 제품류로 드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Healthy mom 이라는 이름의 제품도 찾아보시구요. 임신중, 수유중 모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probiotic류는 5개월된 아기에게 먹이셔도 좋습니다. infants용도 있습니다.
  • 라연재 06-07-18 11:24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 "칸디다"는 무엇인가요? 어떤 곰팡이 종류인것 같긴한데, 먹는 진균제 같은 것인지요? 또 parasite cleanse를 찾아보니, Dr. Hulda Clark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사기꾼이나 아니다라는 논쟁도 치열하던데, 혹시 아시면 조언을 좀 주시겠어요? 또 Liver Flush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 마민숙 06-07-21 15:45
      [라연재님] 안녕하세요.
    칸디다는 여성 질염의 일종입니다. 곰팡이균류가 맞구요. 먹는 제품이구요. 효소류나 면역을 높여주는 성분, 식물성 항균성분 등이 복합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parasite cleanse 는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이 나옵니다. Dr. Hulda라는 사람에 대한 판단은 개인적으로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저도 자세히 언급드릴 정도로 속속들이 알지는 못합니다만, 이런 류의 제품들은 liver 관련하여서도 그렇고, 다양한 회사, 브랜드 제품들이 있으니까 충분히 비교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느 한쪽이 우수하고 대단하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 신동희 06-08-02 15:15
      안녕하세요?
    마민숙님 칼럼 너무 열심히 읽고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잘 써주셔서 재밌게 쉽게 잘 읽었습니다. ^^;
    질문이 하나 있어서요..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경우는.. 장청소처럼 일시적으로 복용하다 중단해야하는 건가요? 아님 비타민 처럼 죽 먹어줘야 하는 건가요? 19개월 아들놈이 아토피가 조금 있는데,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면 조금 먹여볼까 해서 여쭙니다.
  • 이연경 06-08-07 20:34
      안녕하세요. 칼럼 너무 유익하게 잘 읽고 있습니다. 게다가 서서히 임신을 준비하고 있어 이번 칼럼은 몇 번을 다시 읽었답니다. ^^ 그리고 오늘 비타민샵에 가서 클린징 제품과 프로바이오틱을 사 왔는데요. 저나 신랑이나 장이 좋지 않은 편이어서 프로바이오틱을 먹으면 좋을것 같아서요. 클린징 제품은 일단 renewlife사에서 나온 2주짜리로 사왔거든요. 그럼 이걸 먹고 30일프로그램을 또 해야하는건가요? 그리고 이건 좀 우문인데 이렇게 클린징을 하고 나면 효과는 얼마정도나 갈까요? 사실 지금 한두달내에 임신계획이 있는 게 아니고 생각으로는 약 6개월후쯤으로 생각하고 있거든요. 그러면 지금 당장보다는 조금 있다가 하는게 더 좋을까 싶기도 하고.. ^^;; 또 프로바이오틱과 종합비타민제는 함께 먹어도 되는 건가요?
    항상 좋은 칼럼 감사드리구요. 다음번 칼럼도 기대할게요. ^^
  • 박영수 06-08-08 02:55
      안녕하세요~ 칼럼 잘읽었습니다..너무 좋은 정보였습니다^^
    그럼..약 복용하는 순서가..처음에 클린징제품을 복용후, [프로바이오틱,prenatal, fish oil] 이 3종류의 약을 같이 복용해도 되는것인지요? 그리고, 이 3종류의 약은 임신준비중과 임신중 그리고 출산후에도 쭉 복용해도 무리가 없다는 말씀이시지요?^^..

    좋은글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마민숙 06-08-10 17:26
      [신동희님] 안녕하세요. 프로바이오틱스류는 장청소같은 제품류가 아니구요. 늘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계속 보충하셔도 되고, 그렇지 않으셔도 되고 선택의 문제이구요. 드시는 음식, 환경 등이 몸안의 좋은 균 생성에 유해하다 생각되시거나 체질적으로 면역력이 약하시고 장문제가 자꾸 나타나는 경우일수록 늘 보충해주시면 좋겠구요. 아토피가 있다면 좀 더 면역력이 형성되어 몸이 스스로도 잘 조절할 정도로 튼튼해지는 나이까지 꾸준히 보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조건 꼭 알약타입처럼 보충제 형태를 권하는 것은 아니구요. 품질좋은 요거트류, 신선한 야채,채소류 등으로 식습관을 조절하시면서 하셔도 되구요. 

    [이연경님] 안녕하세요. 때로는 2주 프로그램으로 충분하기도 하고 때로는 조금 모자라기도 합니다. 일단 2주 해보시고 약간 컨디션 개선이 되는듯 하면 여세를 몰아 한달 더 해주셔도 되구요. 2주만으로 상당히 컨디션(장을 포함 여러가지)이 좋아진다 싶으시면 내년이나 다음 기회에 한달짜리를 해보셔도 됩니다. 대신 2주는 꼭 섭취법 잘 지켜서 꾸준히 해주시구요.
    클린징의 효과가 어느 정도이고 얼마나 가는냐는 개인의 건강상태와 식습관, 생활환경, 그 제품의 성분이 몸의 필요한 부분에 잘 맞는지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틀리기 때문에 주로 각자의 판단에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년에 1번 ~ 4번 정도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평균으로 보고 6개월 후쯤으로 생각하신다면 지금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2주 해보시고 한달 더 할지 그때 다시 판단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그럼 2주가 되든, 한달이 더 되든 이번만 한번 하셔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프로바이오틱과 종합비타민은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박영수님] 안녕하세요. 네 함께 드셔도 되구요. 임신중 출산후에 계속 드셔도 됩니다. fish oil 에 알러지가 있는지 잘 살펴보시구요. 컨디션이나 느껴지는 효과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무조건 많이 또는 섭취량대로만 지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연스럽게 식사를 보충하는 정도쯤 되겠다 싶게 편하게 드세요.
  • 최미정 06-08-22 17:08
      안녕하세요? 민숙님칼럼 팬입니다..ㅎㅎ
    저번에 오일류 읽고 udo's쵸이스꺼로 오일블렌드사서 먹고있는데
    이번편읽고 오늘 같은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도 사왔답니다..내친김에 2살된아기를위해
    인펀트용도 하나 사구요..(요건 파우더네요..^^)

    마침 저도 둘째 가지려고 시도중이라 지금은
    오일블렌드,임신부용 비타민 먹고 있는데 여기 프로바이오틱하나 추가했네요..

    님칼럼보면 다 먹어줘야할것같은 생각이 들어서요...ㅋㅋ
    임신뒤엔 세가지중 오일블렌드를 피쉬오일로 바꿔서 계속 세가지를 먹으려고하는데
    너무 여러종류 먹는건 아니겠죠?
    피쉬오일은 걍 우리아들먹이는 Nordic에서 나오는 children's DHA같이 먹어도 될른지요?

    항상 너무 유용한 칼럼에 감사드리구요...
    담번 글이 기다려지네요...*^^*
  • 마민숙 06-08-25 23:11
      [최미정님] 안녕하세요.
    지금 그대로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용 DHA 함께 드셔도 되는데, 아이들용은 함량이 많이 낮은 편입니다. 참고하세요.
  • 서민정 06-11-06 22:58
    두번 유산과 자궁외 임신으로 많이 지쳤지만
    귀국해서 맘 편히 갖고 한약도 한재 먹고, 종합검진 결과를 오늘 받아 맘도 많이 편해 졌습니다.
    출혈성 위염과 표제성 위염이 있다고 해서 처방을 받아 2주정도 약을 먹어야 하는것 외엔 별증상은 없는데, 제가 그런 상담을 의사께 드리니, 바로 아래(임신을 기다리며) 글 쓰신대로 중금속 검사를 한번 권해 보네요.

    약 처방을 받으러 약국을 갔는데,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니, 약사는 어차피 중금속 오염 치수가 높아도 약 처방 밖에 없다고 검사보단 캐나다산  wild salmon oil(5만원대/90알)l과 레시틴(6만원)을 함께 복용 하길 추천하더군요. 전 별증상 없으면 생 로얄제리나 먹어보며 임신 시도를 할까 했거든요. 일단 위염을 치료하는 약과 평소 두통이 잦고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제게 필요한 약을 추천 부탁드릴께요.

    아참 미국에선 프레넨탈 비타민을 먹고 좀 약을 약간 올리는 구토증상과 심장이 좀 뛰는 증상이 있었어요. 가능한 한국에서 구할수 있는 약이나 수입상에서라도 살수 있는 약(정확한/가격도 대략)을 추천해 주세요. 제가 꼭 무슨 인생 상담드리는것처럼 주절 주절 늘어 놨네요. 답변 꼭 기다릴께요~
  • 박지은 06-11-06 23:43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드려요.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나를 반성하게 합니당^^

    위 사진에서 Renew Life 사의  First Cleanse과  Cleanse Smart 둘다  whole body cleansing 인가요?

    답변 기다릴께요....
  • 마민숙 댓글의 댓글 06-11-16 15:43
    네 둘 다 같은 종류인데요 첫번째 것은 2주분이고 한번도 클린징을 해보지 않은 경우를 위한 좀 마일드한 것이구요. 두번째 것은 1달분입니다. 물론 두번째 것부터 시작하셔도 괜찮습니다.
Total 211 페이지
[마민숙] 비타민,천연 영양제이야기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한동안 칼럼을 쉬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11-16 2954 0
공지 질문 질문은 여기서 하세요. ^^ 댓글[17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7 9420 1
공지 일반 인사드립니다.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5-12-31 3776 1
공지 일반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03 6461 0
17 임신 임신과 영양제 [2편] 아기와 함께 댓글[2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8-25 4467 1
열람중 임신 임신과 영양제 [1편] 아기를 기다리며 댓글[3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27 5891 0
15 일반 칼럼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16 2048 0
14 알러지 훌쩍훌쩍, 간질간질, 콜록콜록 .... 알러지 건강 케어법 댓글[41]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30 6555 0
13 눈,코,입 입 안에 구멍날 때 댓글[5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2 5653 0
12 오메가-3 그래서, 오메가-3는 뭐 먹으라고? 댓글[5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3-09 8044 0
11 오메가-3 그럼, 오메가-3가 왜 필요한데? 댓글[2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9 5476 0
10 오메가-3 오메가-3가 뭔데?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6 5138 0
9 오메가-3 답변글 정답과 선물 받으실 분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2 2181 1
8 5시간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23 5361 0
7 답변글 참고하세요. 댓글[2]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3 2308 0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