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눈,코,입 | 입 안에 구멍날 때
06-04-02 22:10 조회수 | 5,672
안녕하세요.

제가 있는 곳은 봄이 확 몰아치다가 여름까지 한번에 오려고 합니다. 괜히 나른해지고, 봄바람에 마음도 산들산들합니다. ^.^



----------------------
입 안에 구멍 날 때
----------------------

입병 났다고 하지요. 건드리면 쓰라리고, 음식 먹기도 불편하고,
한번도 안 겪어본 사람이 어느 정도 있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요즘은 전혀 모르고 사는데, 저도 남편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간혹 한번씩 생겼습니다.
저는 너무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저도 모르게 흥얼거리는 습관이 있구요. 또 하나는 맛난 음식에 흥분한 입이 통제를 잃어버리고 너무 빨리 움직여서 꼭 입술을 깨물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그러고 나면 그 깨문 자리에 꼭 노란 구멍이 생겼구요.
남편은 그냥 생기곤 했습니다. 지금은 전혀 안생깁니다. 왜냐.. 제가 가만 뒀겠습니까? ^^

여튼 처음에는 깨물었으니까…. 피곤하니까…. 하고 대충 생각하고 넘기곤 했습니다.
저도 이게 뭔지 자세히 알지 못했고, 별 관심도 없었구요.
그런데, 이 분야로 일을 하면서, 의외로 이런 작은 것들이 꽤 많은 사람들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고 있고, 때로는 오랜 시간 고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병원을 가봐도 아마 대부분 그냥 푹 쉬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영양섭취 충분히 하라고만 합니다. 그게 말이 쉽지 막상 어떤 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오라메디 같은 연고만 발라주고,
미국에서는 그런 연고 찾기도 힘들고, 보험 없어 병원처방 받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 몸이 뭔가 안 좋구나, 뭔가 문제가 있구나 정도는 모두 느끼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그 자체로도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
Canker Sores (Aphthous Ulcer)
---------------------------------------

제가 알고 있는 짧은 지식으로는 이 증상에 대해 2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학적 설명은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개념전달만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히 영양학적 케어만을 위한 것이므로 좀 더 전문적인 부분은 따로 상담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제가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은 따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2가지중 하나는 Canker Sores 라고 불리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sore1.jpg


이것은 혀, 입술, 볼 안쪽에 주로 나타나고, 보통 4일 ~ 20일 정도 지속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감염여부에 대한 것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다고도 하고 그렇지 않다고도 합니다.
그래도 일단 주의는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왜 생길까요?
-----------------------


>>>>> poor dental hygiene

sore2.jpg

입 안의 위생이 좋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대도시와 같이 오염된 환경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상대적으로 양치질을 자주 못하거나 기타 위생관리가 부족할 경우일 수 있구요.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 대부분 이것은 직접적인 원인 이라기보다 다른 원인과 맞물렸을 때 더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 food allergies

역시 드물지만 특정 식품에 대한 알러지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nutritional deficiencies

sore3.jpg

많은 경우 이에 해당할 수 있겠는데요. 영양부족이나 영양불균형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오메가 칼럼에서도 잠시 언급한 적 있었는데, 현대생활에서는 식사를 제대로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식사가 균형있는 영양소를 공급하고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외부 오염물질, 가공식품의 오염원등이 체내에서 영양소의 적절한 이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본인도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건강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trauma

sore4.jpg

저의 경우와 같이 입술을 깨물거나 다른 이유로 입안에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이 생기는 발단이 됩니다. 칫솔이 딱딱하거나 매우 거칠게 칫솔질을 하는 것도 상처를 나게 합니다.


>>>>> stress, fatigue

sore5.jpg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곤함을 많이 느낄수록 몸 안의 유해물질이 생성되고, 이런 물질들이 몸을 공격하거나 영양소 대사를 방해합니다.


>>>>> 기타 바이러스 감염이나 면역관련 질환, 호르몬 불균형 등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연결되는 입병의 나머지 한 가지가 한국식 표현으로 헤르페스라 불리는 Herpes virus 입니다.



-------------------
Oral Herpes
-------------------


Herpes는 7가지 타입이 있는데, 성병으로 알고있는 헤르페스는 HSV-2 로 Genital herpes라고 합니다.
HSV-1 (Herpes simplex type 1)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구멍이라 불리는 쓰라린 노란 분화구와 매우 유사한 cold sore, skin eruption 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Oral herpes 또는 cold sores 라고 부릅니다. 사진을 보면 Canker Sores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어서 저도 사실 무엇이 무엇이고 무엇이 무엇인지 헷갈립니다만, 일반적으로 Canker Sores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herpes virus 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sore6.jpg


여하튼, 이런 이유로 웹사이트 등에서는 자세한 구별 없이 입병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라는 혼란스러운 정보가 있기도 합니다.

HSV-1은 휴면상태일 때 즉 활동을 하지 않을 때 귀 가까이에 있는 신경세포에 집을 짓고 들어앉아 놀다가 인체의 면역상태가 나빠지면 입주변으로 내려와서 활동하므로 컨디션에 따라 수시로 재발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피부접촉을 통해 사람끼리 감염되기도 하지만, 면역상태가 좋으면 당장 나타나지는 않고 귀 가까이에 집 짓고 살다가 건강상태가 나빠질 때 활동할 수 있습니다.

oral herpes와 genital herpes는 서로 전달되기도 하여, 오럴섹스 후 mouth에서 HSV-2가 발견되고 genital에서 HSV-1 이 발견되었다는 자료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미즈님들께서 문의하시는 입안의 구멍은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아니라 첫번째 케이스인 Canker Sores 일 것입니다.

영양요법도 Canker Sores 일 경우를 말씀드리겠지만, 결론적으로 면역시스템과 건강상태를 좋게 하므로 그다지 심각한 질환이 아닌 oral herpes에도 잘 들을 것입니다.



------------------------------------------
구멍을 막고, 튼튼하게 장벽을 건설하세
------------------------------------------

이 경우 관리법의 기본은 건강상태와 면역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STEP 1] 기초접근법

아주 간단하게는 종합비타민 하나로도 게임 끝입니다. ^^

비타민, 미네랄 결핍이나 불균형이 세포를 약화시켜 염증이 생길 환경을 만들고 바이러스 침입을 쉽게 합니다. 또한, 무너진 세포를 다시 만드는데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의 식습관에서는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이 균형있게 섭취되기 어렵습니다. 어떤 것은 넘쳐나고 어떤 것은 모자랍니다.

그다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기본 함량만 맞춰진 종합비타민이라면 어느 것이나 괜찮습니다. 또한, 초기에는 섭취량을 2배 이상 늘려 드시면 더 좋구요.


또 한가지 기초는 Acidophilus 등의 probiotic 제품입니다. 쉽게 말하면 유산균 등과 같은 유익한 박테리아를 보충해주는 것입니다. 모든 비타민샵, 홀푸드, 헬쓰푸드 마켓에서 찾으실 수 있구요. 박테리아수에 따라 3 billion ~ 50 billion 까지 있습니다. 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숫자가 높은 것을 택하시면 되고, 냉장보관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probiotic 제품은 임산부, 신생아부터 모든 연령층에게 안전하고 필요한 기초요법이므로 꼭 입안에 구멍날 때 뿐 아니라 평소에도 늘 드셔도 좋습니다.



[STEP 2] 비타민 강화

자 이제 좀 더 강화시킬 필요가 있는 분들은 종합비타민을 선택하실 때에도 각각의 비타민 함량을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주 고함량이 필요하지만 개별적인 상담이나 닥터처방 없이도 안전한 범위 내에서 권해드리겠습니다.

* 비타민 A (beta carotene, mixed carotene이 함께 있으면 더 좋겠습니다.) 10,000 IU 정도

* 비타민 B (B1, B2 등등등 다양한 B군이 있습니다.) 이 B군의 daily value 가 1,000 ~5,000 % 등 최소 천단위 정도로 함유된 것을 찾으세요. 아니면, 따로 B complex 만 있는 제품을 찾으셔도 됩니다.
비타민 B 군은 면역, 치유에 기본일 뿐 아니라 신경안정, 항스트레스 비타민이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 비타민 C 3,000 ~ 8,000mg 의 메가요법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선택하실 때에는 하루 1,000 ~ 2,000mg 정도로만 하시구요. 가능한 나눠서 드시는 것이 흡수나 이용에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 모든 것을 만족하는 종합비타민은 찾기 어려우실 것이구요. 가장 간단하게 비타민 B군 하나만 챙겨보셔도 될 것입니다.

*** 비타민 C는 L-Lysine 과 함께 된 제품이 이 경우 가장 좋겠습니다. L-Lysine은 아미노산으로 이 성분이 부족할 때 입 안에 구멍이 생길 수 있으니 꼭 필요합니다.

sore7.jpg


***참고로 Zinc lozenge 가 있습니다. 사탕먹듯이 3,4 시간마다 입에 넣고 녹이시면 됩니다. 제품별로 섭취법을 주의깊게 보시구요. 하루 100mg을 넘게 드시지 않으면 됩니다.



[STEP 3] 직접 발라주기

혹시 이 제품을 찾으실 수 있으면 입 안에 직접 발라주시면 훨씬 빨리 나을 것입니다.
Red marine alga 로 내츄럴 성분이면서 직접 발랐을 때 여러가지로 상당한 항균작용을 하기도 하고, 입병에 무척 잘 듣는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알았을 때는 이미 남편도 저도 입병은 옛말이 된 이후라 직접 써보지는 못했지만 많은 사람들의 반응이 무척 좋았습니다. 가격도 $16 정도이구요.

sore8.jpg


아니면, 내츄럴이면서 항균 작용을 하는 다른 제품들을 발라주셔도 되는데요. 그 중 바르기 좋은 것이 Propolis 입니다. 액상으로 된 것이면 더 바르기 낫구요. 캡슐이면 내용물을 빼서 물이나 꿀에 살짝 타서 바르시면 됩니다. 물론 원래 드시는 것이구요.

*주의* *주의* 또 *주의*
프로폴리스는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주 약간 연한 피부에 발라보시든지 드실 때는 아주 소량부터 드셔보세요.

sore9.jpg


위생을 위해 수시로 입에 실버스프레이를 뿌려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silver는 sovereign silver 제품이 유명합니다.

sore11.jpg



[STEP 4] 항균, 면역강화

좀 더 케어가 필요하신 분들은 항균작용을 하는 제품들을 함께 드시면 되는데요. Grapefruits seed extract 가 자체적인 항균력이 상당히 강한 천연성분입니다. 초기에는 원래 섭취량의 2배 ~ 10배까지도 드셔도 됩니다.

sore10.jpg


또 특별히 면역력이 필요한 시기에는 종합비타민도 면역증진을 위한 것으로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본 종합비타민에 면역비타민 함량이 강화되어 있고 다양한 면역강화 성분들이 추가로 함유된 제품들도 많습니다.

sore12.jpg



[STEP 5] 전문상담 또는 Hair Analysis Test

위와 같은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병이 자꾸 재발하고, 늘 피로하고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일반 병원이 아니라 전문영양상담을 받아보시던지, 아니면 머리카락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카락 테스트는 중금속 축적 여부나 모든 미네랄 수치가 나오므로 평소 알기 힘든 영양균형을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pH strip 같은 산, 알칼리 체크하는 paper를 이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타민샵에서 구하실 수 있겠구요. 인체가 지나치게 산성화되어 있다면 바이러스나 염증성 질환의 치료가 계속 늦어집니다.



[혹시]

oral herpes나 그 이상이 의심되면 vitamin research 사에서 나온 신제품인 BHT도 있습니다.
bht.jpg



[참고]

이 외에도 칫솔을 아주 부드러운 것으로 바꾸고, 치약도 너무 독한 것을 쓰다보면 오히려 입 표면의 자연적인 면역코팅막을 벗겨버리므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detergent sodium lauryl sulfate 가 함유되지 않는 치약을 쓰시도록 하세요. 그리고, 자꾸 입병 날 때는 한 달마다 칫솔도 바꿔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탄산음료, 가공식품, 너무 짜거나 너무 매운 음식, 화학조미료 많은 음식, 인공감미료 등을 가능한 피하시고, 양파가 많은 신선한 샐러드류나 요거트류를 많이 드시구요. 요거트도 sugar나 색소 등의 함량 체크하시구요.

노력한다 하지만 실제로 충분한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미국 영양제샵에는 Green powder 계열로 아주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을 골라달라고 하셔서 수시로 드시도록 하세요. 가장 좋아도 $39 정도입니다.

그리고, 구멍나는 시기에는 종합비타민을 포함하여 모든 추천제품들을 원래 섭취량보다 최소 1.5배 ~ 3배는 늘려서 드세요. 증세가 나아지면 다시 줄이시면 됩니다.

입 안의 구멍 하나는 지나가는 감기와 같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그 구멍 하나가 말 못하는 내 몸의 상태를 대변하는 것이라 생각하세요. 그냥 ointment(연고) 하나 바르고 넘어갈 일은 분명 아닙니다.


그럼,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 아자~~

다음 컬럼은 투표~~ 1번 어린이 영양제
2번 임신과 영양제
3번 갱년기
4번 봄 알러지
5번 ________ 적어내기

물론, 다 해드릴 건데..... ^^ 저 괜히 심심해서 이러는 거 아시지요~~~~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53] 댓글보기
  • leaa lee 06-04-03 00:02
      예고편을 소개해주시니까 더 기대가 되네요. 또이또이 마민숙님.^^
    오늘도 꼭 필요한 내용 소개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제가 질문 하나 쪽지로 보냈거든요.^^
    시간 되시면 -되실 때..- 답장 부탁 드려요.
  • Cathy Min 06-04-03 10:14
      오늘도 꼭 알아야 할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다음 컬럼은 "갱년기" 에 한표 입니다

    예전엔 갱년기 하면 나하고 상관없는 단어로 무시하고 살았어요
    지금은 후회가 되네요 미리미리 대비 했으면 좋았을걸 하구요
  • 최 실비아 06-04-03 10:29
      전 봄 알러지에 한표요...
    알러지가 심해서 일년사시사철 고생을 하는데 봄만 되면 더욱더 심해져서 몰골이 말이 아니게 되요
    그런 엄말 닮았는지 애까지 그래서 속이 너무 상해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 드려요..
  • 이윤경 06-04-03 10:37
      한참 기다렸어요 ^^. 전 칼럼볼때 노트준비해서 봐요. 적어놨다가 그제품 사거든요. 다음 칼럼은 '봄 알러지' 에 한표요. 봄이되고 새싹이 되니 남편의 재채기가 시작됐어요. 20번은 연속으로 하거든요. 콧물나고. 심하면 약은 먹는데, 평생 먹을수도 없는거고, 한약 먹어도 별 도움이 안되더라구요. 오늘도 유익한 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
  • 문현경 06-04-03 11:42
      재미난 칼럼 또 감사드립니다. 봄이오니 제가 사는곳에는 벌써부터 꽃가루 시작이네요... 차 색이 검정색이다보니 너무 확실하게 티가나서 노란색 차로 오인하겠더라구요.. 저와 식구들은 아직 봄 알러지라 하는 뭐 딱히 드러나는 알러지는 없지만(참 전 먼지 알러지는 있습니다. 그래서 옷장 정리를 못해요.. 하다보면 재채기에 콧물이 계속나서요..)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는 봄 알러지에 대해 알고싶어요~ 알려주시와요~~~ 
  • 오혜연 06-04-03 14:28
      저도 아주 가끔 canker sore 로 고생을 하는데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사실 종합비타민은 식구당 한병씩 사놓긴 했는데 매일 챙겨먹기가 쉽지 않네요. 습관을 들여야 할텐데 말이에요. ^^

    참, 프로폴리스는 알러지가 있을수도 있다네요. 저희 언니가 입병땜에 고생할때 프로폴리스가 좋다고 먹었는데 오히려 더 고생했다구... 조심해서 드셔야겠어요.

    다음 컬럼은 어린이 영양제, 아니면 봄 알러지, 둘 다 좋아요. 감사합니다.
  • 김은희 06-04-03 14:56
      마선생님 얼마나 기다렸는지 몰아요. 정말 감사... 근데 질문요.
    칼럼 내용 중 <구멍나는 시기에는 종합비타민을 포함하여 모든 추천제품들을 원래 섭취량보다 최소 1.5배 ~ 3배는 늘려서 드세요. 증세가 나아지면 다시 줄이시면 됩니다. >라고 하셨는데 종합비타민을 이렇게 많이 섭취하면 간에 무리를 주진 않나요? 
    하여간 전 선생님 덕을 톡톡히 보네요...
  • Eunjung Suh 06-04-03 17:13
      우리 시가 쪽으로 입에 구멍 장난 아니게 뚫어집니다..아주버님, 시누이, 시이모, 울 남편...
    자주 뚫어지고 크기도 얼마나 큰지...끔찍할 정도이지요...
    이번칼럼 정말 기다렸었는데...감사합니다..
    이런저런 방법들을 써봐야겠네요..
    지금은 제 입속에 두군데나 진행중이여서 말도 잘 못하고 심히 불편하네요..
    타이레놀 먹고 억지로 참고 있습니다.
    저는 어린이영양제에 한표요~~~
    좀 있다 다시 들어와서 적으면서 공부해야겠어요...감사합니다~
  • 마민숙 06-04-03 18:23
      [leaa lee님] 안녕하세요. 쪽지 보내드렸어요. ^^
     

    [Cathy Min님] 지금도 늦지 않으셨어요. 갱년기도 꼭 다뤄드릴께요.
     

    [최 실비아님] 그런 일이... ^^; 애까지... 저도 속상하네요.

     
    [이윤경님] 제가 남편님의 재채기를 화~~악 멈춰드리겠습니다 ~~ 짠짠.. ^^; 민망

     
    [문현경님] 반갑습니다. 이곳도 벌써 노란가루 풀풀 날려요. 미국 알러지는 없다가도 갑자기 생긴다던데. 저도 괜히 신경쓰여요. ^^

     
    [오혜연님] 안녕하세요. 평소에 매일 드시는거 쉬운 일 아니지요 ^^ 저도 그런데요.
    그래도 필요한 시기에만이라도 꼭 잘 챙기세요.

    그리고, 프로폴리스 알러지 있는거 맞아요. 제가 서두른다고 급히 올리느라 그런 부분은 빼먹었네요. 지적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중요한 부분인데.
    컬럼에 추가로 넣을께요. 감사합니다.
     
     
    [김은희님] 오래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괜찮아요. 구멍날때는 특히 더 비타민이 필요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짧으면 2일 길어야 3~4일 정도면 증세가 나아지기 때문에 바로 줄이시면 되니까 며칠 정도만이에요.


    [Eunjung Suh님] 옷.. 그렇게 고생을 ^^ 혹시 시가쪽으로 면역력이 약하신 체질이신지... 아니면, 식습관은 가족이 함께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래된 식습관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타이레놀 드실 필요 없으세요. 얼렁 공부하시구 건강해지세요.
     
  • 권현수 06-04-04 00:15
      안녕하세요? 전 당근 임신과 영양제가 우선이지요. 그리고 어린이 영양제요.
    그 후로 네츄럴 샵에서 마더 투 비라는 푸드에서 추출한 바이타민에 스펙트럼인가에서 나온 오메가 3 사서 며칠 째 먹는데 오메가3는 액체상태라 아무리 레몬향이 나더라도 비린내도 나고 조금 역하네요. 다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어린이용도 사서 4살 딸래미도 먹이고 있는데 역시 이상한지 한번은 뱉더라고요.

    암튼 앞으로 나올 컬럼 들도 모두 기대되고요 수고하심에 감사드려요.
  • 이소영 06-04-04 01:01
      오늘도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친구가 입병으로 심각하게 고생을 하는데 알려줘야 겠네요
    그리고 봄알러지에 관해 꼭 꼭 해주세요 제가 사는곳은 한참 꽃가루가 심하게 날려서 2사람중 1사람은 고생을 하고 있답미다 저도 미국온지 5년 되서 알러지가 생겼는데 초기에만 심하더니 꽃가루가 한참인 지금은 또 괜찮으니 아리송 합니다 꽃가루 알러지가 아니라 봄 바이러스가 따로 있나요?? ^^ 봄알러지 먼저 해주시면 감솨 하겠습니다^^
  • Sue ann 06-04-04 03:33
      2번  임신과 영양제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eunha kim 06-04-04 17:07
      친절한 설명과 알기쉽게 그림까지
    항상 읽으면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봄만되면 알러지로 고생하는데(꽃가루 알러지는 아니고../새순이 나오는 시기에만)
    알러지에 대해 알고 ..다음으로 다이어트를 할때 필요한 건강보조식품에 대해 궁금합니다.
  • 마민숙 06-04-04 22:27
      [권현수님] 안녕하세요. 피쉬오일은 다음에는 제품을 바꿔보세요. 사람에 따라 훨 덜 비리고 덜 역하게 느껴지는 잘 맞는 제품이 있더라구요. 전 carlson 레몬향 먹는데, 비린듯 해도 깔끔하고 역하다는 느낌은 없어요. 당근 피쉬오일이니 그러려니 하는 부분은 있지만 생각보다 훨 괜찮았어요. 안그래도 저 방금 피쉬오일 한스푼.. (스푼 씻기 귀찮아서 병째로 입에 꼴깍 부었어요. ^^; ) 먹고 오는데, 그러고 바로 우유 먹었는데, 우유랑 섞이니까 이것이 의외로 고소하네요. 푸헤헤. 새로운 발견입니다. 담에 언젠가 칼슨 제품은 우유랑 드셔보세요. ^^ 
    액상타입 먹기 불편하시면 그냥 캡슐도 괜찮아요. 그런데 역시 캡슐도 트림할때 올라오는 느낌이 제품별로 다르다 하더라구요. 어떤 사람은 nordic natural을 더 좋아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먹자마자 오렌지주스를 마셔버리면 훨 나은것 같던데, 아이들에게도 요구르트나 오렌지주스에 타서 스트로우로 먹게하면 나으실 것 같구요.

    [이소영님] 안녕하세요. 봄 바이러스가 있다면 제가 걸린 것이 그것일까요? ^^

    [Sue ann님] 현재까지 투표결과 다음 다음편에 해드리게 될 것 같아요. ^^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eunha kim님] 아.. 다이어트가 있었네요... 여름이 오고 있군요. 지금이 딱 좋은데.. 이론... -.-a
  • chungsooklee 06-04-05 00:11
      너무너무 감사해요. 입안에 ...하면 또???하는게 저의 일상인데요. 민숙님 칼럼덕에 물리칠 날 곧 올것 입니다. 제가 사는곳은 시골인데다가 그쪽을 잘 몰라서 어디서 소개해 주신것 찾을수 있을까요? 인터넷 사이트나 뭐 그런거 알려주심 안되나요? 그리고 아무리 영양제라도 너무 많은 양은 몸에 쌓인다나 하는...(제가 요로 결석이 있었어서) 아무튼 속 시원하구요.
    다음엔 고혈압은 어떨까요. 대부분 젊으신 분들 이지만 젊으신 분 중에서도 의외로 혈압 높으신 분 있으시더라구요.그럼 ..꾸벅
  • sok hyun nam 06-04-05 14:45
      임산부에 한표!!
  • Grace Yang 06-04-06 01:32
      5번.... 아토피에관한 글도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Kelly Jeong 06-04-06 01:42
      제가 아주 피곤할때 입술 안쪽에 빵꾸가 난답니다^^  그럴때마다 꿀을 발라주라는 어머니의 조언에 따라 꿀을 상처에 발랐었는데...효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난주에는 초콜렛을 맛있게 먹다가 입술 안쪽을 콱 깨물어서 상처가 났는데, 음식을 먹을때마다 어찌나 따끔거리는지요...괴롭습니다. 
    칼럼 감사드리고요, 다음 칼럼은 임산부와 영양제에 한 표요!!  제가 곧 임신계획이 있거든요^^
    그럼 좋은 칼럼 또 기다리고 있을께요.
  • cindy park 06-04-06 12:42
      안녕하세요. 칼럼 너무 잘보고 있어요.고맙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갑상선 기능저하로 9년째 약을먹고 작년에 고혈압 판정을 받았어요. 혈압약을 석달먹고 한의원에서 갑상선약 부작용 이라고 100일을 한약을먹으면 치유된다고해서 혈압약을 끊고 한약을 먹었는데 효과가 없네요. 아울러 제나이가 36입니다. 고혈압약은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하고 부작용도 많다고 하는데...다음칼럼은 고혈압에 관해서 해주시면 안될까요? 지금 혈압이 약간높은데 혈압약은 한약먹으면서(4달) 안먹고 있어요. 칼슘을 먹으면 혈압이 내려 간다고도 하던데 진짜인지 궁금해요. 칼슘은 어떤걸로 먹어야하는지... 고혈압에 관해서 궁굼한게 많아요. 너무 개인적인것에 관해서 물은것은아닌지...다른것을 기다리는분들도 많을텐데... 시간되시면 고혈압칼럼도 부탁드릴께요.
    항상 감사 드려요. 감사 감사 감사
  • 마민숙 06-04-06 23:56
      [chungsooklee님]
    안녕하세요.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려면 그냥 비타민 치시거나 제가 언급한 성분명 또는 회사명이 있으면 회사명을 치고 검색하시면 좌라락 나옵니다.
    그리고, 이번 칼럼에서의 비타민 섭취는 구멍나는 시기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기 때문에 사실 길어야 일주일 정도입니다. 추천한 함량이나 섭취량을 높여 일주일 정도 드시게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chungsook lee 님께서는 섭취량을 많이 늘린다든지, 비타민 c 등을 2,000mg 이상 드신다든지 하는 부분은 기왕이면 주의를 하실 필요는 있구요. 물론, 요로결석의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제가 잘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 판단을 무조건 신뢰하시지는 마시고, 담당의사가 있다면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사항을 쪽지로 보내드렸습니다. .


    [sok hyun nam님] 한표 줄 그었습니다. ^^

    [Grace Yang님] 넵, 물론입니다. 참, 급하시면 오메가-3 마지막에서 추천한 제품중에 UDO'S CHOICE Oil Blend 제품도 모든 연령층의 아토피에 참 좋습니다.

    [Kelly Jeong] 꿀은 좀 약합니다. ^^ 저도 오늘 식은 피자 한조각 먹다가 심하게 깨물었습니다. 놀래서 얼릉 주변에 돌아댕기는 종합비타민이랑 비타민 C 부터 먹어줬는데.. 부디 잘 지나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참, 좋은 소식 기다릴께요. ^^

    [cindy park님]
    고혈압의 여러가지 관련요인중에 칼슘결핍도 있기 때문입니다. calcium, magnesium, potassium 이 영양요법중 중요한 부분입니다. 혈압약은 미네랄을 결핍시키기도 하고 심장에 있는 CoQ10이라는 성분도 결핍시킨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많은 닥터들이 혈압약 처방시 CoQ10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오메가-3도 도움이 되겠구요.
    고혈압도 물론 다뤄드리겠습니다. 너무 --; 많아서 순서 정하는 것이 문제랍니다. 
  • 임윤경 06-04-07 01:54
      ㅎㅎ 쪽지로 도움받은 임윤경입니다. 글만 삭삭 읽고가다가.. 이젠 참여하는 착한 학생 될라고요..^^
    저는 지난달에 뒷통수에 왕따시만한 탈모가 생겼어요. 첨엔 다임만 했는데, 2주일 정도 진행되면서 지금은 더 빠지지는 않는데, 땜빵이 완전 쿼러 두개 붙여 놓은 것만해요.. 그래서 요새 바람에 날려 땜빵 보일라 머리를 꽁꽁 묶고 다니고 있답니다.. T_T
    피부과를 가 보는 게 좋겠다 생각되어서 드럭스토어 닷 컴 뒤지다가 헤어용 바이타민을 하나 샀는데요.. 도대체 원인이 뭘까요..? -_-;;
    그 전에 한동안 생리가 무지 불규칙 했었거든요.. 아무래도 호르몬 이상때문이겠지요....
    이 몸 전체에 돌아가는 물질들의 균형이 참 중요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간 되실 때 '피부건강과 탈모'편도 다뤄주세요..^^
  • sungyun kim 06-04-07 08:18
      저희아이가 Canker Sores이게 자주 생겨요.예전에 제 막내동생이 이거 달고 살았거든요.근데 4살짜리 우리딸이 그러네요.그래서 양치할떄 너무 힘들어하고..영양제 꼭 챙겨먹이고 칫솔도 청결이 관리해줘야겠어요.
  • 류주연 06-04-07 15:27
      일단 다음 칼럼주제는 2번 투표하구요. 실은 알러지도 관심많아요. 요즘 그놈의 곷가루 땜시...제가 지금 임신중인데 하드렌즈 한 10년이상 끼고 있구요. 임신뒤로 눈도 더 침침해진데다가 꽃가루까지 말썽이거든요. 저녁에 렌즈빼고 어제는 가려운거 참다못해 "patanol - olopatadine0.1%"한방울 썼습니다. 설명서 읽어봤는데 쥐랑 토끼랑 정상액보다 무지 많이 썼을때 장기형성에 이상이 있다나 뭐라나 있길래 가려워서 스트레스받는거 보단 낳겠지 하고 그냥 썼지요. 너무 시원해서 잠을 다 잘잤습니다. 전 안경끼면 두통이 무지 심해지는 타입이라 웬만하면 그냥 렌즈를 껴야하거든요. 에고, 사설이 깁니다만, 일단 임산부에 관련된거 알려주시면 좋겠구요, 그담은 알러지에 대해서도 좀 알려주세요. 너무 요구만 많아 죄송하네요. 입에 빵구났을때 비타민 양을 늘려주라는 아주 유용한 팁 정말 고맙습니다.
  • 이주현 06-04-07 19:43
      5번에 "우울증" "무기력" 어때요? 저 5-HTP와 St. Jones' Wort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민숙님의 고견이 궁금해서요 ^^
  • YoungMi Lee 06-04-08 04:20
      글루코사민 칼럼부터 줄곧 읽기만 했는데 어찌나 도움이 많이 되었는지 모른답니다.  거기다 알기 싶게, 지루하지 않게 재미나게 쓰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오구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고혈압 칼럼도 기다릴께요.  제가 30대 초반인데도 불구하고 고혈압이거든요.  몇달전에 출산하고 갑자기 혈압이 높아져서 말이죠.
  • 김혜경 06-04-08 19:47
      1번 어린이 영양제로 밀어볼랍니다.
    좋은 칼럼 항상 감사하구요.. 저희 성당 레지오 단원과 친구들에게 마민숙씨의 칼럼을 강~추 했습니다.  벌써 친구의 글이 위에 보이네요.  어린이 영양제편이 정말 기대됩니다...
  • 이수영 06-04-08 21:56
      봄/꽃가루 알러지에 좋은 약을 꼭 좀 추천해 주세요. 남편에 이어 증상이 5살 난 아이에게까지도 나타나고 있어요. 남편이 괴로와 하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어린 아이가 시달리고 아파하니 맘이 너무 아픕니다. 꼭 부탁드려요.
  • MyungSook You 06-04-09 01:13
      정말 감사합니다. 지금 제 입안 상태가 그렇습니다. 비타민을 먹으면서 좀 위로를 받고 있었는데 심리적으로도 무척 도움이 됩니다.
  • 이수진 06-04-10 03:22
      다음 컴럼으로 2번에 한표 던지구요~ 민숙님, 이번 컬럼도 정말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피곤할때마다 입안에 구멍도 자주 나고 입술도 자주 부르트고 해서요. 근데 비타민 양을 늘리는건 생각도 못했네요. 안그래도 조만간 prenatal을 사려고 했었는데 probiotic도 함께 사봐야겟어요. 같이 먹어도 상관없겠지요?
  • 마민숙 06-04-10 11:42
      [임윤경님]
    안녕하세요. 어머니께서는 좀 어떠신가요?
    그리고, 혹시 지난달 이전에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으셨는지요. 
    원형탈모는 스트레스가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유전적인 영향도 있다고 합니다.
    면역관련 문제가 있거나 갑상선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도 있으니 한번쯤은 병원을 들려 이것저것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국 오신지 오래 되지 않으셨다면(5년 이하 정도?) 본인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그것또한 큰 스트레스일 수 있구요. 아이낳고 영양불균형이 오래 되면서 스트레스를 함께 받았을 수 있구요.
    일반적인 머리카락 건강에 대한 영양케어로는 아래 칼럼에 설명된 필수지방산(오메가3,6,9) 과 비타민 B 군 (대부분의 헤어용 비타민에 강화되어 있습니다.) 등에 면역시스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 등이 기초이구요.
    특별하게는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 것처럼,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허브나 비타민계열을 섭취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정확히 어느 부분이 문제이고 어떤 성분이 들을지는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생리가 불규칙했다면 호르몬 관련일 수도 있겠구요.
    일단은 스트레스를 더 받지 않도록 마음을 편하게 하고, 헤어용 비타민과 필수지방산을 함께 섭취하시구요. 가능한 병원에서 기본검진을 받아보세요. 그러고 다시 제게 상의해보세요.


    [sungyun kim님]
    아이가 아직 어린데 이런 못된 것들이 자꾸 생기니 고생스러울텐데. 꼭 영양제 챙겨주시구요. 야채, 과일 자주 먹이시구요. 요거트류도 sugar 없는 것으로 챙겨주시구요, 아니면 어린이용 probiotic 제품도 꼭 함께 챙겨주세요.

    [류주연님]
    probiotic 제품은 유산균류라 임산부에게도 안전하고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구요. 언제 병원가실때 probiotic과 DHA 성분을 먹어도 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고 이 두 성분을 드시도록 하세요. 눈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patanol 에 대해서는 제가 설명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주시구요.


    [이주현]
    안녕하세요. 5-HTP와 st. Jones' wort는 이미 많이 알려진 성분들이라 인터넷 등에 설명 자료가 많습니다. 알아보고 계시다면 기본적인 개념은 알고 계실듯 합니다. 어느 부분이 궁금하세요? 아니면 기본 개념까지 모두 궁금하신지요?  답글이라 모두 다뤄드리기는 어렵고 언젠가 칼럼을 써드릴만한 주제이긴 합니다. 혹시 지금이라도 빨리 알고 싶으신 부분 있으시면 따로 설명 드릴께요.

    [YoungMi Lee님]
    넵. 고혈압도 물론 챙겨드릴께요. ^^
     
     
    [김혜경님]
    강추에 감사드립니다... 만... 강한 부담이 확 밀려옵니다. ^^; 아.. 저 어쩌죵..

     
    [이수영님]
    네, 아무래도 다음편은 알러지가 될 듯 합니다. 일단, 아이에게 probiotic 제품과 Udo's choice oil blend(오메가 마지막편 설명 보시구요)라도 열심히 먹이기 시작해보세요. 
     
    [MyungSook You님]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이수진]
    안녕하세요.
    네, 함께 드셔도 상관없구요. 임신이후에는 비타민 양 늘리시는 것도 오래 하지 않도록 주의하실 필요가 있구요.
  • Grace Yang 06-04-10 16:26
      민숙님말씀 보고 바로 Udo's Choice oil blend 사서 먹고있는데 좋은것같아요. 감사합니다. ^^
    그런데 두알씩 하루 세번 먹으라고 되어있는데 좀 많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용량 그대로 먹어도 괜챦겠지요? 그리고 질문이 또 하나 있는데요..  kefir 나 다른 yogurt 에서 섭취하는것보다 probiotic 제품을 사먹는것이 더 효과가 좋은가요? 음식에서 섭취하는 비타민이 더 흡수가 좋다고 들은 기억이 있어서 혹시 프로바이오틱도 그런가 궁금해요. 다음편도 너무 기대되요. 좋은 글 항상 감사드려요~ ^^
  • 심시안 06-04-10 21:44
      항상 칼럼 너무 소중하게 읽고 있습니다.

    제가 1~2개월내로 임신할 계획이 있는데요. PRENATAL VITAMIN 안먹고
    GNC 브랜드로 Folic acid(facts:800 mcg) 랑 multi source calcium을 먹고 있는데요.
    (성분 vit C 90mg,Vit D 400, vit K 80
    Calcium 1000mg, phosphorus 250mg, Magnesium 400mg , Zinc 10mg)
    임신하기전에 먹어서는 안될 성분이나 과다복용하는 게 있는지 좀 확인해주시면 안될까요?

    너무 개인적인 부탁이어서 죄송하긴 한데,,,, 전문가에게 부탁드릴 분이 마민숙님 같아서요.
    다음 칼럼까지는 못기다릴 것 같아서...
    감사드립니다. 
  • christine kim 06-04-11 19:26
      민숙님의 칼럼을 오늘에서야 알게 되고..읽게 되었어요. 깜딱 !! 놀랐다는...ㅋㅋ
    정말 감사..또 감사합니다. 제가 오늘 넘 정신없이 모든 내용을 읽어서 제 머리로는 정리 하기가 힘들어요.. ㅠ.ㅠ;; 제가 나이는 30대중반이지만, 골다공증이 있거든요.. ㅠ.ㅠ  그리고 임신하려고 노력중이구요..  제가 필수로 먹어야 할 비타민 좀 알려주시겠어요? 여러사람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계신것같아요..ㅋㅋ 저같은 무지한 사람에게도 부디... 자세한 설명을 주소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민숙님..복받으실거에용~~ !!
  • 마민숙 06-04-11 20:00
      [Grace Yang님] 안녕하세요. 캡슐타입으로 사셨나봐요. 두알씩 하루 세번 맞구요 많지 않습니다만 챙겨드시기 불편하면 2알씩 2번 드시거나 3알씩 2번 드셔도 괜찮습니다. 액상타입으로 하면 밥숟가락^^ 으로 한번 또는 두번 먹으시면 되구요.
    그리고, probiotic 제품은 정말 신선하고 균함량 많은 요거트라면 괜찮지만 대부분의 가공요거트는 균이 많이 살아있기 힘들구요. 맛 때문에 sugar나 기타 다른 잡다~한 것들이 들어서, 오히려 sugar는 나쁜 균의 먹이가 되기도 하구요.
    Probiotic 제품들은 살아있는 균수를 유지하기 위해 코팅을 하거나 냉장보관하는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또한, 어느 정도 죽을 것을 감안하여 균수함량을 높게 잡는 것들도 많구요. 아예 제품케이스에 써놓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균 10마리 라고 써놓고, 아무리 죽어도 개런티 5마리 뭐 이런식으로요.
    그런 차이점이 있습니다. ^^

    [심시안님] 안녕하세요.

    지금 적어주신 성분들과 함량은 대부분의 prenatal vitamin에 있는 것들이고, 함량도 절대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주 약간씩은 낮은 경향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hristin kim님] 안녕하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prenatal 드시면 되구요. 골다공증이 있으시다니 prenatal 중에서도 칼슘,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것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드시는 섭취량이 여러알 되지만 칼슘 제품 따로 드시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prenatal에서도 칼슘함량 500 ~ 1,000 mg 인 제품을 드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오메가 칼럼 읽어보시고, 필수지방산 제품 하나 챙겨 드시면 되겠습니다. ^^
    DHA가 함유된 피쉬오일도 좋구요, 오메가3,6,9 이 함유된 plant oil 류도 모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Cathy Min 06-04-11 21:01
      답글들도 영양가가 만만치 않은데, 주의깊게 읽고나도 다음날 생각나는것이 가물가물 거려,
    다시 들어와 답글 찾다 보면 어디쯤에서 읽었나 또 헷갈립니다. 제가 미쵸요.
  • younghee moon 06-04-14 08:38
      지금 제 둘째가 입병났어요...아래 입술안에 잇몸이랑 연결되는 줄(?)부분에 났는데요...처음에 피곤해서 그러가 보다 했는데, 어젯밤  둘째(곧 4살됩니다)가 mint 통 열다가 그부분을 부딪혔다고 하네요... 솔직히 밥 잘 안먹어서 저랑 실랑이 하거든요...그래서요, 비타민 어떤 것이 좋을 까요?? 바쁘시더라도 답글 주세요...
  • Choi Jung Ah 06-04-14 16:04
      2번  임신과 영양제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이효진 06-04-17 01:19
      민숙님, 안녕하세요? 요즘 바빠서 미즈빌에 오랫만에 들어왔는데 민숙님의 새 칼럼이 벌써 올라와서 정말 반갑네요. 전 입병나본적은 없지만 이번칼럼도 밑줄 쫙~ 그으면서 열심히 공부했답니다^^. 항상 감사드리구요. 다음 칼럼으로는 2번, 2번, 2번, '임신과 영양제'를 이 연사 강력히 주장합니다!! (초딩때 웅변학원을 너무 열심히 다녀서리....)
  • 한수진 06-04-17 09:08
      칼럼 자~알 읽었습니다. 매번 감사하게 되네요. 저희 남편이 입병을 달고 살거든요. 비타민 C 사다놓고 입병나면 먹다가 아님 또 안먹고 꾸준히 먹어줘야 하는데 그렇질 못해서 매번 달고 사는것 같아요. 워낙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직업이고 말을 많이 해야 되서 그런것 같아요. 비타민 잘 챙겨먹여야 겠어요. 다음 칼럼은 봄 알러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것도 제 남편이 벌써 한달전부터 고생하고 있던거라 여기저기 뒤지면서 꿀주고 약먹고 해도 잘 안낫네요.
    5월까지는 고생해야 하는데 걱정이예요. 이러고 보니 제 남편이 여기 당골? 되겠는데요?
  • 유지선 06-04-23 00:42
      요즘 몸이 너무 피곤하고 안좋아서.. 평소에 별로 찾지 않았던 민숙님 칼럼을 주욱.. 다 읽었네요.글도 너무 재미나게 잘쓰시고, 하나 하나 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음번에 꼭 한번 써주셨으면 하는 주제는.. 너무 광범위 하지만, "만성피로탈출" 뭐 이런거 안될까요?  제가 요즘 좀 몸이 많이 바쁘고, 스트레스 받는 일도 있다보니, 매일매일 오후만 되면.. 심장이 쿵쾅쿵쾅 뛰고 머리도 띵하고 누울자리만 보여요.  이전에도 이런적이 종종 있는데, 심전도도 찍어보고 갑상선 검사도 해보고 뭐 이거저거 많이 해봐도 다 phisically는 정상으로 나오거든요.  무쇠와 같은 체력을 갖고 싶은데 (박사과정 막바지라서..) 맘대로 안되네요.  기력이 약한 사람들을 위한.. 칼럼 부탁드려요 -_-;;
  • 김진수 06-04-23 10:55
      지선님 글 보니까 바로 저의 남편 보는 것 같아서 마음이 짠하네요. 저의 남편도 박사과정 하면서 몸 다 버린 것 같습니다. 영양도 영양이지만 무리가 가지 않은 범위 네에서 운동을 조금 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에요. 근데 워낙 허약해 있을 때는 운동도 정말 무리 안 가게 기분 좋을 정도로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임윤경 06-04-23 14:24
      덕분에 저희어머니 수술은 성공적으로 되었다고 하구요. 요새는 보조기 입고 조금씩 움직이는 연습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그때 친절한 답변 정말 고마웠습니다.
    산부인과를 얼마전 정기첵업갔더니 의사샘은 그냥 피부과가서 스테로이드 주사나 맞으라고 하시더라구용..-_-;
    빨리 가 봐야 하는데, 요새 기말고사까지 허덕거리며 달리고 있는지라 5월말에 한국가면 거기에서나 가 보게 되지 않을까 하네요.
    지난번에 산 헤어비타민이 근데 속을 훑더라구요... 그래서 요새는 밥 먹으면서 중간에 한번 먹어주고 있습니다. 좀 덜해요..^^ 병에는 나이아신이 들어서 그렇다고 써 있던데....
    아직 서른도 안 된 나이에 머리가 숭덩하고 빠지니까 기분은 쩜 그래요...ㅎㅎㅎ
  • 마민숙 06-04-23 21:22
      [Cathy Min님]
    그거 저도 어렵드라구요. 뭔가 어디서 답변을 드린거 같은데,,,
    글이 많아지면서 찾을려면 눈빠져요.
     
    [younghee moon님]
    안녕하세요.
    아~~ 어쩌죠. 답글이 너무 늦은 것은 아닐지.
    아이면요. probiotic 제품 하나 꼭 먹이시구요. 4살이면 일단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니까 일반적인 츄어블 형태 종합비타민 먹이시구요. 츄어블로 비타민 C 만 좀 더 함유된 것도 따로 있으니까 입병날때는 그런 것들을 추가해주시는 것도 좋구요.
    평소에 오메가류로 어린이용 먹이시면 되겠구요.
    늦은 답글 죄송합니다.
     
    [Choi Jung Ah님] [이효진님]
    임신과 영양제 각 한표씩. ^^ 
     
    [한수진님]
    네. 비타민 B 함량 잘 보시구요. 비타민 c 도 LysineC 제품이 좋겠습니다.

    [유지선님]
    안녕하세요. 아이러니하게도 제 칼럼이 별로 관심없으신 분들이 많을수록 참 좋은 것이겠지요 ^^
    안그래도 아마 다음다음 칼럼쯤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김진수님]
    네. 일단 기초건강을 좀 챙기시구요. 그 전에는 아주 가볍게 운동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다음다음 칼럼 기대하세요. 
     
    [임윤경님]
    임윤경님 정성때문에 성공적으로 잘 되셨나봐요. 다행입니다. 
    공부하시느라 스트레스 받으시는군요.
    지금부터라도 꼭 영양제 챙겨드세요. 오메가 3,6,9 도 꼭 챙겨드세요.
    헤어비타민은 B군 계열 함량이 모두 높은 편입니다. 임윤경님처럼 속이 불편하다는 경우도 가끔 있는 일이구요. 그래도 비타민 B군이 스트레스에도 좋으니까 여러모로 도움이 좀 되실거에요. 그리고, 제품을 바꿔보실려면 nature's plus 회사의 ultra hair 제품도 좋은 듯 하드라구요. 한국분들 이 제품먹고 머리카락 났다고 하시는 분들 종종 봤습니다.
    저도 얼마 안된 나이에 갑자기 흰머리 팍팍 생기는거 보니 가슴이 철렁합니다. ^^ 제가 아빠를 많이 닮아서. 쩝....
  • 마민숙 06-04-23 21:23
      참,, 알러지와 임신 이 아주 동일합니다. ^^
    일단 알러지가 먼저 우세했으니 알러지를 먼저 해드리구요. 내일은 꼭 올리리라 불끈~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임신영양도 오래 기다리셨으니 최대한 빨리 올려드리겠습니다.
  • soon im lee 06-04-23 22:32
      민숙님 저는 그동안 열심히 읽기만 했지 댓글은 처음이거든요. 감사한 마음이야 이루다 표현할수
    없지만 그래도 한말씀 드리자면 무척 고맙게 잘 읽고 있는 아짐입니다. 다음 칼럼은 알러지에 대하여 해 주신다고 하니 눈이 번쩍 뜨이길래 몇자 적습니다. 저하고 두 아들이 알러지 때문에 고생이 말이 아니거든요. 멀쩡한 제 남편은 도저히 모른답니다. 이 고통을....
  • 정 실비아 06-04-26 15:11
      안녕하세요.질문이 있는데 여기너무 리플이 많아서리..그래두 하겠습니다
    저희 엄마 친구분이  Soya  Lecithin 1200 mg 를 드시고는 어꺠 아프시던게 너무 좋아지셨데요. 그래서 더 구하시고 싶으신데..방법이 없으시다구요..그래서 제가 알아보니 이 약은 콜레스트롤조절 약이라던데..약이라기보단 보조식품이라던데..어찌 된일인지
    저희 아빠두 지금 연세가 60 이 쫌 넘으셨는데 어꺠가 아프시다는데 이 약을 먹음 될까요?
    만약 아니라면 다른 어떤 보조식품중에 어꺠가 아플떄 먹는게 있으심 추천좀 해주세요

                                                     
  • 이지현 06-04-27 10:27
      4번요..
  • 마민숙 06-04-27 18:05
      [soon im lee님]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번주말에는 꼭 올리겠습니다. 글은 며칠전에 다 써놨는데.. 거참..이번주가 매우 거시기해서... ^^;

    [정 실비아님]
    레시틴에 대한 것은 제 칼럼 목록 맨 위에 질문은 이렇게 하세요 보면 어느분이 문의하신 것에 대한 답변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어깨가 아픈신 것이 연령으로 인한 혈액순환이나 기능저하 등이면 오메가 계열이나 레시틴 모두 기본으로 드시구요. 샤크 카틸리지 같은 것도 어깨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되니까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물론 무엇보다도 운동이 필요하시구요. 특별히 많이 아프신 것이면 원인이 무엇인지 한번쯤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지현님]
    오랜만에 뵙는 것 같아요. ^^
    4번 먼저 해드리기로 했습니다. 꼭.. 이번 주말에... -.,-;
  • 이열 06-05-14 20:24
      이것과는 다른 내용의 질문인데요... 개인적인.. 미국에 온지 얼마 안되었는데요...신랑따라 애들데리고 왔는데 내년이녀 내후년쯤부터(일단 영어 공부하고) 공부하고 싶은데요...제도 식품영양나왔고 석사까지 했거든요. 어떻게 공부를 시작하고 어떤 부분을 해야할지 알고 싶어요.
  • 정은정 06-05-20 19:13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마ㅁ선생님의 정보는 제마음을 편하게 하네요.이유인즉,8살짜리 제딸아이가 올 1월부터 입안의 궤양으로 고생하고 있어요.올해초 여기저기입안이 아프고 빵구가나며(열은없구요)괴로와해서 소아과에가니 헤르페스 바이러스라며 그냥 pro biotic을 복용하라 했어요.그후 며칠후 또 빵구가나서 결국 oral seorgeon 을 만나니 아프타성 궤양 이라며 바르는약을 처방하시며 만약 두어달 안에 또 생기면 소아과에 가서 피검사을 하라고 하셨어요. 그게 3월말이예요.괞찬다가 3ㅣㅇ전 또하니가 생겼어요.겁이 덜컥나서 당장 소아과에 예약했어요.인터넷두 아프타성 궤양에 대해 서치했는데,찝찝한 에이즈에 증상이라는것도 있어서 기분이 안조아요.ㅑ왜냐면, 작년 11월 이빨이 썩어서 치료한후 infection 걸여서 결국엔 이빨을 뺐거든요. 그때 잘못된나 싶구 별별 생각이다들고 가슴이 뛰네요. 무엇을 알아보기 위해 피검사을 하는건지... 다음주까지 어떻게 기다리죠?아이들이 갑자기 크려면 그럴수도 있다는데...
  • 마민숙 06-05-29 22:38
      [정은정님]
    답글수가 변하지 않은 것 같은데 새 질문이 있었네요. ^^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에요. 비타민류 잘 먹이시구요. LysinC 드링크믹스 있거든요. 아이들이 먹기에는 그게 편할거에요. 종합비타민이랑 그거랑 먹이시면 곧 좋아질거에요.
  • 이종은 06-06-10 05:20
      몇달 한국갔다 왔더니 특히 저에게 이런 유익한 정보를 올려주셨네요. 몇달전에 제가 민숙님께 이 문제에 대해 아주 친절하고 자세한 조언을 받아서 덕분에 입안의 병이 다 나았어요.정말 감사합니다~ 뒤늦게 감사의 인사를 드려 죄송해요;; 앞으로 조심하면서 민숙님의 조언대로 하면 입병 걱정없이 살 것 같아요~
    아, 글구 알러지 다음 글은 임신과 영양에 관해 글을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 마민숙 06-06-21 15:06
      [이종은님] 오랫만에 뵙네요. ^^ 쪽지들은 금방 사라지니까 개인정보들이 다 기억에 남지는 않지만요. (오히려 질문하시는 분들께 더 나을 것 같아서 그냥 쪽지 사라지게 둡니다.)
    입병때문에 걱정하셨던 것만은 기억이 나요. 잘 해결되서 저도 기쁩니다.
    무엇보다 좋아지셨다고 알려주셔서 감사드려요.
Total 211 페이지
[마민숙] 비타민,천연 영양제이야기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한동안 칼럼을 쉬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11-16 2979 0
공지 질문 질문은 여기서 하세요. ^^ 댓글[17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7 9455 1
공지 일반 인사드립니다.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5-12-31 3798 1
공지 일반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03 6482 0
17 임신 임신과 영양제 [2편] 아기와 함께 댓글[2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8-25 4500 1
16 임신 임신과 영양제 [1편] 아기를 기다리며 댓글[3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27 5915 0
15 일반 칼럼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16 2069 0
14 알러지 훌쩍훌쩍, 간질간질, 콜록콜록 .... 알러지 건강 케어법 댓글[41]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30 6612 0
열람중 눈,코,입 입 안에 구멍날 때 댓글[5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2 5673 0
12 오메가-3 그래서, 오메가-3는 뭐 먹으라고? 댓글[5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3-09 8067 0
11 오메가-3 그럼, 오메가-3가 왜 필요한데? 댓글[2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9 5494 0
10 오메가-3 오메가-3가 뭔데?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6 5158 0
9 오메가-3 답변글 정답과 선물 받으실 분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2 2200 1
8 5시간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23 5392 0
7 답변글 참고하세요. 댓글[2]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3 2329 0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