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일반 |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06-01-03 19:19 조회수 | 6,483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쯤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무척 길지만 중요한… 제 컬럼의 서론입니다.


--------------------------------------------------------------------------
만병통치약은 없다. 그러나 때로는 지푸라기도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

특히 한국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분야의 단점 중 하나는 꼭 ‘애들은 가라’ 식의 만병통치약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70년대였을까요? 외줄타기나 불 쇼 이후에 등장하는 조그만 병이 있었죠? ^^ 요즘은 없다구요? 곰곰 생각해보세요. 여전히 화려한 광고와 달콤한 말로 포장된 꿀물을 산삼 값에 사게 되는 경우가 허다한걸요. 한국 시골 할머님들만 공짜휴지에 수십만원 쌈짓돈을 꺼내시는 줄 알았는데, 미국사시는 분들도 현대판 만병통치약에 수백불 지름신을 종종 맞이하시더군요.

분명한 것은 어떤 한 영양제, 건강식품으로 만병통치가 되는 것은 네버네버 없습니다.
그러나,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먹었던 어떤 것이 오랫동안 괴롭히던 질병에서 벗어나게끔 해주기는 합니다. 이 지푸라기는 솜털이 될 수도 있고, 튼튼한 통나무가 되기도 하고, 잘 만나면 모터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줍니다.

저는 여러분께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드리고, 또한 때에 따라 운좋게 지푸라기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과 그것을 내 몸에 맞게 유용하게 만들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드리고 싶습니다.


--------------------------------------------------------
플라시보 효과. 나를 믿어라 그럼 얻을 것이다. ^^
--------------------------------------------------------

플라시보(Placebo)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거짓 위를 써서 위약효과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두통이 심한 A, B, C 세 사람이 있습니다.

A에게는 이게 진통제다 하고 진짜 진통제를 줍니다.
B에게는 이게 진통제다 하고 가짜 진통제를 줍니다.
C에게는 이거 진통제 아니지만 그냥 먹어 하고 B와 같은 가짜 진통제를 줍니다.

A는 물론 두통이 나아졌습니다.
B와 C는 똑같은 가짜 진통제를 먹었지만 B는 두통이 나아졌다고 답을 하고, C는 전혀 나아진게 없다고 답을 합니다. 이는 일종의 심리적인 자기세뇌, 자기최면 효과이지요. ^^ 부모님들이나 선생님들이 자주 얘기하던, 넌 잘할거야. 넌 잘할 수 있어. 뭐 이런 것들이요.

한국사람들에게는 돈이 주는 플라시보 효과가 상당한 듯 합니다. 10불짜리 영양제를 100불 주고 사면 그 영양제는 100불짜리 효과가 있다고 그냥 믿어버립니다. 안 믿으면 100불이 좀 아깝죠? ^^; 사람에 따라 플라시보 효과가 잘 나타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일단, 10불짜리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면서도 결국 100불 주고 사버리는 사람은 플라시보 효과가 잘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다시 또 100불을 쓰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럼 이젠 진짜 효과 있는 20불짜리 영양제는 믿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어느 정도의 플라시보 효과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그러나 그 믿음의 바탕은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께 최면을 걸겠지만 그 바탕에 논리적인 근거가 있을 것입니다.


----------------------------------------------------------
칼슘 먹고 있는데, 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을 느껴. 으쌰.
----------------------------------------------------------

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칼슘이 뼈에 좋다는 것은 다 알지만, 칼슘을 먹으면서 뼈가 좋아진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글루코사민은 관절에 좋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러나 또, 어떤 사람은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모두 체질이 다르고, 건강상태가 다르고, 부족한 부분이 다르고, 식습관이 다릅니다. 그런데도, 단체행동은 엄청 잘해서 효과가 좀 있는 듯 하면 우루루 그 제품에 매달리고,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인데도 효과를 느끼지 못하면 바로 외면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내가 뭐가 필요한지, 그게 왜 필요한지를 잘 모르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되는지 또한 모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사람들이 비타민샵을 찾을 때 ‘꼭이제품’ 이라는 제품이 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건 없지만 같은 함량을 찾아줄 수 있는데 성분이 무엇이고 먹고 있는 함량이 얼마인지 물어보면, 아무것도 모르는데 ‘꼭이제품’ 이어야만 합니다. 함께 일하는 미국직원들이 간혹 답답하다는 듯이 물어봅니다. 왜 한국사람은 특정 제품만 찾는지, 그건 뭐 그럴 수 있다 해도, 어떻게 그게 무엇인지 본인이 그 성분을 몇 mg정도 먹고 있는지조차 모르냐고 합니다.

이 컬럼으로 인해 우리 주부님들도 다른 미국인들처럼, 나 영영 성분, 땡땡mg 정도 먹고 싶은데 좋은 제품 있니? 라고 고개 들고 아는 척 할 수 있게, 적어도 내 기준은 갖고 있는 소비자가 되면 좋겠습니다.


-----------------------------------------
사공은 많고, 귀는 얇고, 금방 닫힌다.
-----------------------------------------

영양제, 건강식품 분야는 엄청나게 뱃사공이 많습니다. 비타민 C만 해도 ‘내가올타’ 이론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배 잘못 탔다가는 강 건너기는커녕 산으로 올라 갑니다. 또한, 이 사람 얘기 들으니 이게 옳고, 저 사람 얘기 들으니 저게 옳습니다. 또는 이 넘도 사기꾼 같고, 저 넘도 사기꾼 같습니다. 이러다 한번 맘에 드는거 생기면 절대 다른 얘기가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지점을 보고 강을 건너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건강은 자기만의 목적지가 있고 스스로가 사공입니다. 많은 얘기를 들으시되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는 부분만 받아들이셔도 충분하고, 계속 새로운 정보로 고인 물을 걸러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가 쏟아져도 눈과 귀는 항상 열어두세요. 제가 거름망을 만들어 드릴 테니 잘 걸러 사용하시면 됩니다.


------------------------------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할까?
------------------------------

영양제 논의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비타민 섭취 과다에 관한 문제입니다. 건강은 걱정되고, 듣다 보니 좋은 것도 많고, 나에게 꼭 필요해 보이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쵸? 특히 중년 여성분들, 칼슘도 먹고, 비타민 C도 먹어야겠고, 비타민 E도 필요하다 하고, 종합비타민은 기본이라 하는데, 글루코사민에 오메가-3까지 나타났습니다. 어쩐답니까? 이 모든 것을 다 먹어야 하는지? 이게 다 필요한 건지? 이렇게 먹어도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여기 물어보니 이 말하고 저기 물어보니 저 말합니다.

늘 그렇지만, 정말 많은 의문이 쏟아집니다. 정답이요? 물론 4지선다형이 아닙니다. 수능세대라 해도 5지선다형도 아닙니다. 전 논술세대도 아닌데, 앞으로 논술 참 많이 하게 될 것 같습니다. ^^ 제 논술 속에서 미즈님들 각자의 정답을 찾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동그라미와 네모와 세모
---------------------------

무엇이 옳은 것일까요? 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동그라미는 동그란 곳에 맞고, 네모는 네모대로, 세모는 세모대로 맞는 곳이 있습니다. 개인 취향은 있을 수 있지만, 편갈라 서로 옳다 주장할 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셋이 어울릴 때 혼자서는 할 수 없는 매우 훌륭한 그림이 나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의사처방과 한약과 비타민을 이렇게 보고 있으며 어느 한쪽도 맹신하지 않고, 어느 한쪽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

다른 많은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건강식품도 인터넷이 참 저렴하게 나옵니다. 물론, 한국말로 된 사이트는 예외입니다.
드문 경우겠지만 전문매장으로 들어오는 비용보다도 싸게 나오는, 저도 놀랄 일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제조회사들은 간혹 인터넷용은 포장만 같고, 내용은 더 저렴하게 만든다고 저희에게 조용히 외치기도 하지만 이는 너무 경우가 다양하기 때문에 믿거나 말거나 반반입니다.

어쨌든, 두 경우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인터넷 구매는 저렴하고 클릭 몇 번 하고 구입하니 편리해서 좋습니다. 그러나, 직접 보지 않고 사게 되므로 때때로 유통기한, 품질 등에 의문이 있을 수도 있고, 가격이나 효과, 운송비 모두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똘똘한 만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지요.
저 같은 경우도 인터넷 구입이 더 저렴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클릭 몇 번이라고 하지만 신용카드 넣고 어쩌고 하는 돈 지불과정에 있어 제대로 했는지 저 자신을 믿기 힘듭니다. --; 그리고, 조금 더 비싸도 직접 보고 쪼물쪼물 만지작거리면서 비교하고 사는 것을 선호합니다.

몇 가지 눈 튀어나올만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격 차이는 위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개인이 선호하는 쪽을 선택할 정도, 딱 그만큼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께서 이런 차이를 인지하고 판단하실 수 있고, 단지 잘 몰라서 헛되이 돈을 쓰시는 일이 없도록 적정 가격대도 알려드릴 것입니다.


-------------------------------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

중국 베이징[北京]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입니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 Lorentz)가 1961년 기상관측을 하다가 생각해낸 이 원리는 훗날 카오스 이론으로 발전해 여러 학문 연구에 쓰이고 있습니다.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인데, 저는 이 나비효과라는 이론이 우리 건강과도 놀라운 연결이 될 수 있겠구나 싶습니다.

오늘 생각없이 마신 콜라 한잔이 10년 후 암이 될 수 있겠구나.
오늘 생각없이 넣은 화학조미료 한 스푼이 5년후 아이 아토피의 원인이 될 수 있겠구나.

나비 한 마리 날았다고 뉴욕에서 폭풍 난다는 이론.. 우습게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오늘 생각없이 마신 콜라 한잔이란, 내일도 생각없이 마실 수 있고, 모레도 또 습관적으로 마시게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렇게 매일 마시게 되는 콜라 한잔은 분명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나의 건강에 어떤 큰 변화가 오는 작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수시로 콜라 마시고, 달콤한 유혹 너무 좋아하고, 커피에 Sweet’n Low 넣어 먹는 보통의 사람입니다. 그러나 생각없이 먹지는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콜라를 먹지 말아야겠다. 오늘은 설탕을 좀 덜 넣자…

각자의 나비를 만들어 작은 망설임을 가지도록 하세요. 오늘 잠시 망설이고 넣지 않은 조미료가, 오늘 잠시 망설이다 구입한 영양제 하나가 언젠가 미즈님들과 가족을 지켜줄지도 모릅니다.

건강을 위해… 미즈님들 각자의 나비가 작은 날갯짓을 시작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컬럼의 시작에 앞서 제가 그 동안 얻은 개념과 개인적인 느낌들을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제 컬럼이 이런 색과 느낌을 갖는구나 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컬럼은 글루코사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마민숙 Jackie Moon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24] 댓글보기
  • Jeehyun Kim 06-01-03 20:56
      정말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이야기들을 적어주셨네요. 칼럼 기대하겠습니다. ^^
  • 신동희 06-01-03 20:56
      글을 너무 재밌게 쓰셔서.. 단숨에 다 읽었네요.
    전부다 고개를 끄덕끄덕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십시오. 저도 공부하면서 찾아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이효진 06-01-03 23:17
      님의 글 너어무 조아요. 저 왕팬할래요!! 다음글 정말 기대됩니다.
  • Misuk Seo 06-01-04 00:40
      맞습니다.  모두가 한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할 사안들이네요.
    우선 저부터도 얼마전에 부모님이 골다공증 진단받으셨다는 소식 전해듣고,
    막무가내로 아무것도 모르고 뭐가 좋다더라 라는 말만 듣고 특정제품 사서 보내드렸네요.
    공부해야겠죠? 
  • sehi park 06-01-04 08:26
      정말..좋은 글입니다.
    긴 글 잼나고 쉽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선희 06-01-04 14:01
      어려울려면 어려울 수 있는 얘기를 넘 재미있게 말씀해 주시네요.
    넘 재미있었어요. 다음편을 기대합니다.
  • Shinmin Lee 06-01-04 15:41
      정말 공감되는 글입니다.(특히 플라시보와 나비효과의 예)
    다음 컬럼글이 너무 기다려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박정숙 06-01-04 23:30
      너무 유용한 글 단숨에 읽었네요. 너무 기대되는 칼럼입니다. 감사합니다.
  • June Kim 06-01-04 23:30
      감사합니다. 좋은 칼럼기대됩니다. 특히 부모님들 글루코사민, 트리플..., 리프리놀 어쩌고 이것저것 자꾸 사 보내라고 하시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 보내면서도 왠지 불안했습니다. 다음칼럼 기대할께요~~~ 새해 복 많이 받을실거예요.
  • Dongwoo Ki 06-01-04 23:31
      글 많이 올려주세요.. 기대 되요... 약에 관심도 많고 종종 부모님께 비타민 부쳐드리는 일도 있거든요...
    다음 글루코사민 얘기도 기대 되네요~~
  • 김진수 06-01-05 00:16
      감사합니다. 잘 읽었어요. 전부터 비타민 중 합성과 천연의 차이는 무엇인지, 천연의 경우 표시는 어떻게 하는지, 칼슘제는 마그네슘과 2대1로 먹어야 한다는데 맞는 말인지, 이런 문제들이 참 궁금했었답니다. 이렇게 밑그림을 그려가시다 보면 나중에 그런 이야기들도 나오겠지요? 차근차근 편안하게 칼럼 쓰시기 바랍니다. 
  • 강선 06-01-05 09:53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종합비타민과 보조비타민, 얼마나 먹어야 적당한지 항상 궁금했었거든요.  다음칼럼 기대됩니다...
  • 윤정희 06-01-05 11:30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
  • Lee-Coverley 06-01-05 13:13
      제겐 정말 비타민같은 컬럼이 될거같은.. 좋은 예감이 드네요
    생각해보니 저는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너무 멀리 등한시하며 살아서 문제인거 같습니다
    이 칼럼을 통해 균형잡힌 시각을 갖고.. 올해부턴 비타민이랑 친하게 지내며 살고 싶어요
  • Yoon-Ju Kim 06-01-05 15:00
      다음 칼럼이 벌써 이 글 읽자마자 기다려 집니당...^^
  • 장애진 06-01-05 15:47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희정 06-01-05 22:25
      글루코사민도 기대하겠습니다.
  • 마민숙 06-01-05 23:00
      답글주신 모든 분들 ^^ 감사드립니다.

    June Kim님 리프리놀은 제가 무척 잘 아는 제품입니다. 잠깐이라도 따로 다뤄드리겠습니다.

    진수님, 합성과 천연의 차이 또 그 표시법에 대해서도 물론 따로 알려드리구요, 칼슘도 내용이 많으니 모두 다뤄드리게 될 것입니다. 마음이 급했는데,,, 차근차근 하라는 따뜻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Lee-Coverly님, 너무 맹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좋은 부분이 분명 있음에도 외면하는 것도 아쉬운 일입니다. 제가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Ellie You 06-01-08 00:50
      글 잘 읽었습니다.. 저두 아직 아이가 없어서 그런지 라면도 자주 먹고 음식도 대충 먹고 그랬는데 조금이라도 신경을 써야겠어요.. *^^* 그리구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임신 3개월전부터 복용하라는 prenatal 비타민과 folic acid에 대해서 다뤄주실 수 있으신지요? 여기서는 많이 드시던데 한국에서는 잘 모르는 거 같아서요..
  • 정소희 06-01-08 11:59
      나비의 작은 날개짓을 시작하란 말씀 참 가슴에 와닫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김영란 06-01-09 16:05
      좋은글 정말 잘 읽었어요. 콕콕 찝어서 어쩜 이리도 말씀을 잘하시는지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앞으로 많은 도움 받을께요.
  • 박정호 06-01-09 18:44
      박수....짝짝짝......................
    너무너무 기쁘고 반갑습니다. 제가 요새 너무나 알고 싶었던 주제였는데 감사감사 !!!!!!!!!!!!!!!!!
    앞으로 저두 왕팬할래요.마니마니 갈켜주세요...새해복 많이 받으시구요.
  • Kelly Jeong 06-01-10 15:29
      전, 글루코사민 부터 거꾸로 읽어왔는데, 정말 너무너무 좋은 정보라서 껑충껑충 뛰고싶어요.  저도 화학조미료 안쓰면서도, 내가 너무 까다롭게 구는거 아냐? 라며 헷갈리기도 했거든요.  님 글 읽다보면 뭔가 해답이 나올것 같기도 해요.  웬지, 약학공부를 하고싶은 의지가 불끈불끈!  정말 감사합니다!
  • Jaimie Kang 06-01-10 21:05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건강해질거 같아요...^^
Total 211 페이지
[마민숙] 비타민,천연 영양제이야기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한동안 칼럼을 쉬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11-16 2980 0
공지 질문 질문은 여기서 하세요. ^^ 댓글[17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7 9456 1
공지 일반 인사드립니다.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5-12-31 3799 1
공지 일반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03 6484 0
17 임신 임신과 영양제 [2편] 아기와 함께 댓글[2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8-25 4500 1
16 임신 임신과 영양제 [1편] 아기를 기다리며 댓글[3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27 5915 0
15 일반 칼럼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16 2069 0
14 알러지 훌쩍훌쩍, 간질간질, 콜록콜록 .... 알러지 건강 케어법 댓글[41]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30 6614 0
13 눈,코,입 입 안에 구멍날 때 댓글[5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2 5674 0
12 오메가-3 그래서, 오메가-3는 뭐 먹으라고? 댓글[5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3-09 8069 0
11 오메가-3 그럼, 오메가-3가 왜 필요한데? 댓글[2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9 5495 0
10 오메가-3 오메가-3가 뭔데?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6 5159 0
9 오메가-3 답변글 정답과 선물 받으실 분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2 2201 1
8 5시간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23 5394 0
7 답변글 참고하세요. 댓글[2]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3 2330 0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