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자녀 성공의 비결 1
Julia Kim
17-10-16 17:30 조회수 | 345

자녀 성공의 비결: 1. 사회성-감성 역량 (social-emotional coping skill) (1)    




어느 부모나 자녀를 잘 키워서 유능하고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만들고자 하는 원대한 꿈이 있다. 미국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처한 탓에 많은 한인 부모들은 기저귀를 갓 뗀 자녀에게 미국인 튜터를 붙여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하고, 심지어 미국문화와 영어를 제대로 섭렵하려면 그들과 하루 종일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잘 교육받은 미국인과 하루종일 생활하도록 큰 비용을 감수하고 아기를 유명 데이케어에 전담시키는 부모도 있다. 성공한 사회인이라는 롤모델을 생각하면 점잖은 백인들의 모습이 떠오르기에 자녀가 학교에 갈 나이가 되면 잘 교육받고 안정된 직장생활을 바탕으로 건전하게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는 백인들이 모여사는 곳을 찾아 이주하느라 ‘맹모’들이 아주 바쁘다. 그들은 사회구조의 바닥층으로 생각되는 남미계열과 흑인들이 모여 사는 구역을 철저하게 피한다. 과연 성공적인 백인들의 문화와 언어를 섭렵하고 잘 따라가도록 돕는 것이 우리 한인자녀들을 위한 최선의 교육일까? 오늘부터 새로이 필자가 ESOL 교사로서 일하며 우리 아이들을 관찰하고 고민하며 깨닫게된 성공 비결들을 나누는 칼럼 시리즈를 시작한다. 첫 번째 칼럼은 사회성-감성 역량 키우기에 관한 이야기다.


ESOL 교사로서의 역할이 무엇일까, 한인 가정/문화 속에서 자라는 한인 학생 및 다양한 문화에서 오는 ESOL 학생들을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까, 그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할 때가 많다. 생각을 거듭한 후 결론 내린 바는 ESOL 학생들에 대한 교육목적이 “미국사람”을 보고 따라하게 만드는 정도에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 이상으로 번창하고 성공하기를 원하고 그럴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이란 아이가 어떤 것에도 방해 받지 않고 -특히, 미국문화 속에서 살아가면서 한인으로서 혹은 소수민족으로서 가지는 문화 배경이 혹은 영어기술의 한계가 걸림돌이 되지 않고-타고난 재능과 가능성을 충분히 펼치며 살아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 우리 한인에게 최고의 ESOL 선생님은 영어와 미국문화를 잘 가르쳐 주는 선을을 넘어서서, 한국/한인 문화를 잘 이해하고 한인 아이들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교사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깨달은 바는 ESOL 학생들의 성공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과 부모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방법과 훈련을 제공하는 것까지 누군가 도와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것이 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했고, 교육 컨설턴트의 역할을 스스로 자처하는 계기가 되었다.


Dr. Louise Guerney라는 심리학자이자 전문상담사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아이들이 성공적이지 못하게 되는 주된 이유는 사회성-감성 역량 (social-emotional coping skill), 즉 다시 말해 시련과 역경을 성숙한 경험으로 바꿀 줄 아는 회복탄력성,-혹은 심리적 근성, 마음의 근력이라고 불리우는- (Resilience) 의 부족함에 기인한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성-감성 역량은 어른들과의 양질의 관계(quality relationship)를 통해 키워지는 것이라고 하며, 아이들의 사회성- 감성을 키워줄 수 있는 환경을 줄 수 있는 어른들의 양육태도와 대화법이 따로 있다고 한다. 


한인 학생들 뿐만 아니라 한인들 전체가 대체로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에 쉽게 빠지며 실패에서 잘 일어서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한국 문화 자체가 스트레스 및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힘, 사회성-감성 역량을 키워주는 모태로써 부족하진 않은가 우리 모두가 생각해 보아야 할 숙제라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냥 미국사회에서 자라면서 소수민족으로 느끼는 스트레스를 참고 견뎌내야 하는 정도의 역량만이 아니다. 그 텃세를 딛고 박차고 일어나 훨훨 날아다니며 마음껏 재능을 펼칠 수 있기까지의 독수리 날개치며 날아오르는 역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한인 아이들이 어린시절 가정에서부터 날개가 꺾여 버리지는 않는가? 그 많은 똑똑하고 재능있던 한인 아이들이 다 어디로 갔는가? 


아이들이 가정과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그 속에 묻혀버린 것같은 느낌이 들때가 많다. 영어와 미국문화를 집이 아닌 학교에서 배워가야 하는 한인 아이들의 스트레스 - 미처 자각하지도 못하는-는 이만저만한 것이 아니다. 이에 더하여 요즘의 바쁘고 복잡한 세상, 학교, 가족에게서 받는 일반적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도 엄청나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취학전 아동들이 늘고 있으며, 학생 10명 중 1명 꼴로 ADHD 진단을 받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미국은 아동비만 문제가 두 배로 증가하였고, 학생 3명 중 1명이 학습에 실패한다고 한다. 이 모든 사회적 현상은 아이들에게 이 사회가, 가족이, 엄마와 아빠가 거는 부담과 기대치를 아이들이 따라가지 못하는데 기인한다.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즉, 아이들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는 모든 환경이 심한 정신적 감정적 긴장감 속에 아이들을 가두어 아무것도 못하게 묶어버림으로써 아이들을 병들고 무능하게 만들어 버린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필요이상의 스트레스를 오랜기간 받고, 몸이 스트레스 호르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뇌의 물리적인 구조자체가 파괴되고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특히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해를 입고, 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끊임없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발달되는 것은 공포에 대처하는 뇌의 기능 뿐인데, 이는 평안한 상태일 때 활발하게 활동하는 뇌의 기능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제공하는 -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거짓말을 하고 남탓을 해서라도 상황을 모면하는 도피기술만 늘게 만들 뿐이다. 


1998년 The Center of Disease Control과 Kaiser Permanente가 13,49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 중 44%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어린 시절 성적/물리적/심리적 학대로 고통받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12.5%에 달하는 응답자가 엄마가 폭력적이었다고 대답했다. 


위에 열거한 스트레스가 아이들의 두뇌, 건강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다시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어린이는 학업에 실패할 가능성이 많고, 건강상태가 나빠질 가능성도 많으며, 행동장애 (모든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의 근본 원인이 부모가 주는 스트레스라는 뜻이 아니니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를 일으킬 가능성도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련과 역경을 이겨 낼 역량과 근성을 약화시켜서 미래의 성공은 꿈도 꿀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지능과 재능을 타고 났어도 말이다.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적어도 가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최소화시키고 사회성-감성 역량, 즉 역경을 이기는 힘을 키워주어야겠다는 결론이 내려진다. 도대체 그렇게 중요한 사회성-감성 역량은 어떻게 키울 수 있다는 건가? 양육자와의 양질을 관계라는 건 도대체 무슨 소린가? 이 질문에 대한 답과, 이를 반영하는 자녀 양육 요령 및 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음 칼럼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   






추천 9
댓글목록 [5] 댓글보기
  • Jinju Kwak 17-10-17 17:57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Julia Kim 댓글의 댓글 17-10-19 09:13
    진주님께 좋은 글이었다니, 저도 감사합니다.
  • 정지영 17-10-18 12:11
    아이 둘을 미국에서 키우면서 많이 느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찾아보던 화두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Julia Kim 댓글의 댓글 17-10-19 09:14
    그동안 생각하셨던 것들에 대해 함께 대화하는 기분으로 자주 만나요, 지영님
  • 곽지영 17-10-22 09:43
    좋은 글 감사합니다. 미국인들을 흉내내는 아이들이 아닌 그것을 넘어서는게 중요하다는거.. 진짜 중요한것같아요.
Total 81 페이지
[Julia Kim] 성공하는 아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성공하는 아이> 칼럼니스트 줄리아, 인사드립니다. 댓글[3] Julia Kim 2017-10-16 221 9
8 자녀 성공의 비결 7 Julia Kim 2017-12-09 22 1
7 자녀 성공의 비결 6 Julia Kim 2017-11-17 82 1
6 자녀 성공의 비결 5 Julia Kim 2017-11-10 71 2
5 자녀 성공의 비결 4 Julia Kim 2017-11-04 90 5
4 자녀 성공의 비결 3 댓글[2] Julia Kim 2017-10-28 126 5
3 자녀 성공의 비결 2 댓글[2] 첨부파일 Julia Kim 2017-10-21 240 9
열람중 자녀 성공의 비결 1 댓글[5] Julia Kim 2017-10-16 346 9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