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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성공의 비결 9
Julia Kim
18-02-10 08:39 조회수 | 988

자녀 성공의 비결: 말 조련사 Buck Brannaman에게 배우기



오늘 칼럼에서는 2011년에 제작된 <Buck>이라는 다큐멘타리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이 영상물은 말과 주변 사람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변화/성장시키는 마술같은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에 관한 영화-<Horse Whisperer>-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유명한 실제 인물 Buck Brannaman에 대한 것으로, 그가 자라온 환경, 학대받은 상처, 이를 극복하고 훌륭한 인격적 방법으로 말을 조련시키고 자녀를 양육하는 스타일과 철학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영화 속에서 드러난 그의 말과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는 흡사 지금까지 칼럼 시리즈로 다루었던 양질의 관계를 맺기 위한 다섯 가지 요소들 - 공감능력, 부모의 마음을 말하는 기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바람직한 칭찬기술,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을 다 포함한 종합세트같은 모범을 보여준다:

  • 공감능력 - 말(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 부모의 마음을 말하는 기술 - 말(자녀)를 존중하는 태도로 원하는 기대치에 관한 소통을 한다
  •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 말과 조련사 (자녀와 양육자)의 협력으로 여러가지 일을 성취해 낼 수 있다
  • 바람직한 칭찬기술 - 말(자녀)의 나쁜 행동에 대해 벌을 주기보다 좋은 행동을 격려하는데 더 집중한다
  •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 - 필요한 훈련(가정교육)을 위해 조련사 (부모)의 기대치를 쉽고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 기대치에 어긋났을 때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소통한다.


위에 열거한 사항들, 양질의 관계를 위한 요소들은 표면적으로는 자녀양육과 관련된 몇 가지 대화 기술을 연마하면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은 자녀의 존재의미와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가치관 및 양육원칙, 나아가 삶의 태도와 사고방식 자체를 새로이 개조하는, 대수술처럼 어렵고 힘든 작업일 수 있다. Buck Brannaman의 영화를 보면서 필자의 눈에 드러난 Buck Brannaman의 말 조련이나 자녀 양육에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기본적인 원칙들을 한인 자녀들의 가정교육을 염두에 두고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자녀들은 안전하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으면 결코 자녀 마음의 문은 열리지 않는다. 불안한 자녀는 자신의 본 모습, 감정을 숨기고 착한 아이를 연기하며 자신을 긴장시키는 부모와의 관계로 부터 멀어져 간다. 지속적으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억압과 긴장감에 시달리는 그러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훈육도 교육도 불가능하며 자녀는 무의식 속에 잠재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통로로 게임이나 인터넷등의 미디어에 빠져들기 쉽고 이를 방치하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녀는 사랑받는다고 느끼지 못하고, 제대로 양육받는다는 느낌없이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자라나게 된다. 지난 칼럼들에서 언급했듯이 양육자가 자녀와 좋은 관계를 추구하고 자녀가 성공적인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최우선적인 일은 자녀가 마음을 열고 자유롭고 솔직하게 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대상이 되어 주는 것으로 부터 시작해야 한다.
  2. 자녀가 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양육자의 믿음 속에서 자라야 한다: 모든 아이들은 부모의 기대치에 맞게 행동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만약 그렇지 못한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 융통성, 욕구불만 내성 (frustration tolerance) 과 같은 기술 부족 문제다. 자녀가 행동을 잘 못한다고 벌을 주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긍정적인 환경에서 이러한 기술을 키우도록 격려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집중을 못하고 자기 조절을 못한다고 부정적인 판단의 말로 잔소리나 야단을 치기보다, 집중하고 자기 조절을 하는 모습을 보일 때 칭찬해 주고 상을 주어 격려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바람직하다.   
  3.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고 자랄 필요가 있다: 결과를 중시하는 아시아 문화의 집단주의적 성향이, 시험점수나 입시결과가 인생을 좌우하는 교육현실과 맞물려, 부모가 자녀의 성적 및 성취능력에 조바심을 가지다 못해, 그 결과에 따라 자녀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는 조건적인 사랑으로 아이를 혼란스럽게 하는 경향이 있다. 조건적 사랑을 받으며 자라는 아이들 중 부모의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아이들은 정서불안과 열등감/분노에 평생 시달리게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애써 부모의 기대치를 만족시키며 자란 아이들도 너무 자신의 능력에만 집중된 사고의 불균형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이며 많은 경우 자기애성 인격장애 (narcisstic personality disorder) - 자신이 타인보다 우월하고 중요한 사람이라는 특권의식으로 인해 타인과 공감하거나 친밀한 관계를 맺을 줄 모르고 주변사람을 경멸하는 횡포를 부리며 밖으로 미모/학벌/명예등으로 이미지를 완벽하게 가꾸는데만 신경쓰고 찬사와 인정을 끊임없이 갈망하는 정신병증 - 를 앓게 되는 큰 이유가 된다고 심리학자들이 경고한다. 이러한 인격장애의 증상들-갑질 횡포와 같은-이 한국 문화 안에서 각종 권위자 및 연장자로 도처에서 만나볼 수 있는 사람의 특징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한국인의 가정교육 및 양육 문화에 대해 다시금 짚어 볼 필요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된다. 자녀는 내가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루어 주기 위해, 혹은 자랑거리나 꼭둑각시가 되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니다. 자녀는 자신이 타고난 고유의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을 지원해주는, 자녀의 존재 그 자체에 기뻐하고 만족하는 무조건적인 사랑과 격려 속에서 자라야 건강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및 자료: 

  1. Back Allie Productions & Meehl, C. (2011). Buck
  2. Kurcinka, M. Raising your spirited child. New York: Harper Perennial, 1992
  3. Behary, W.T. Disarming the narcissist. Oakland, CA: New Harbinger Publications, Inc. 2003
추천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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