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자녀 성공의 비결 8
Julia Kim
17-12-16 21:47 조회수 | 645

자녀 성공의 비결: 양질의 관계 제 5 요소 -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 (Inductive Discipline)  



 


어른과 아이가 양질의 관계를 맺기 위해 갖추어져야 할 요소들 중, 공감능력, 부모의 마음을 말하는 기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바람직한 칭찬기술에 이어 오늘 칼럼에서는 다섯 번째 요소인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 기술을 소개하겠다.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고통이 있다. 하나는 바람직한 고통이고 다른 하나는 바람직하지 않은 고통이다. 예를 들어 운동을 열심히 해서 근육이 아픈 건 바람직한 고통이지만, 운동을 게을리 해서 몸이 약해져서 아픈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고통이다. 훈육이란 바람직하지 않은 고통을 예방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고통을 감수하며 정서적 근육을 키우도록 훈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두뇌과학자들이 밝힌 바에 의하면, 정서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뇌 앞쪽 전두엽의 발달은 성인이 되어서야 완성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성인이 될 때까지 감정을 조절하고 여러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능력이 완전하지 않다는 말이다. 따라서, 정서 조절 능력이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기에 어른의 훈육과 지도는 아주 중요하다.


자녀 훈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한인 가정들이 많다. 각 가정마다 다르게 작용하는 요소들도 있겠지만, 가장 공통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는 바람직한 고통과 바람직하지 않은 고통을 구별하는데 혼돈을 주는 한국 문화와 사고방식에 있다. 예를 들자면, 아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엌일과 청소, 자기 주변을 정리 정돈하는 일을 엄마가 대신 전담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남자의 일, 여자의 일을 구분하는 전통의식같은 것이 한국인의 무의식적 가치관 속에 남아 있거나, 모든 다른 것은 엄마가 책임질 테니, 너는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공부와 책 읽기에 집중하라는 한석봉 어머니의 정신같은 것이 남아 있기 때문일까. 어쨌든, 그 결과 평생 집안일을 책임져 줄 “엄마”가 필요한 한국 남자들이 너무 많다. 많은 경우, 한국 남자의 결혼은 새로운 젊은 “엄마”를 맞이하는 일인 것같은 느낌을 지우기가 어렵다. 늙은 엄마는 며느리가 내 아들을 잘 먹이고 잘 돌보는 “엄마” 역할을 잘 하는지 감시하는 “매니저” 역할을 자처하며 여전히 아들의 책임을 나누어 지며 남은 생애를 보내는 것만 같다. 한국 남자들은 밖에 나가면 멀쩡하게 공부도 잘 하고 일도 잘 하는데, 집에 오면 아기가 된다. 평생 자기 관리를 남에게 책임지워야 하는 남자도, 남의 책임까지 떠안고 살아가야 하는 그 아내들도 독립적인 성인으로 누려야 할 자유로운 삶에 해를 입는다. 어린이같은 남자, 감시하는 시어머니는 한국 남자와 결혼한 미국여자들이 입을 모아 호소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바람직한 고통 (공부, 숙제, 집안일을 다 포함하는 자신의 책임을 스스로 다 하도록, 남의 책임을 떠안지 않도록 경계선을 세우도록 훈련받는 일 )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바람직 하지 않은 고통 (남에게 책임을 지워야만 하는 의존의 습관, 남의 책임을 자꾸 떠안는 부담감) 을 느끼고 사는 성인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성인들이 겪는 정신적 감정적 고통은, 자기 책임과 남의 책임을 혼돈하는 데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릴 때부터 자신의 책임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려주고 훈육하는 바람직한 고통을 주는 일은 성인이 되어 바람직하지 않은 성인의 고통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일이다. 


Mariposa Child Success Program 대표 Townsend 박사는 성공을 위한 세 가지 요건 중 하나인, 정서 조절 능력 개발을 위한 훈육법으로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을 제시하고 있다.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이란 자녀가 가치관에 맞는 바른 행동/행위에 대한 내적 기준을 세울 수 있고 가치관에 부합하게 행하는데 필요한 자기 조절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촛점을 맞추는 가정교육 방식을 말한다. 이 훈육방식은 어린 자녀를 “부모의 권위”라는 명목으로 억압하고 판단하는 강압적 훈육(power assertive discipline)이 아니며, 무력을 사용하는 체벌(corporal punishment)도 아니며, 요즘 유행하는 한계를 두지 않은 채 협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부드러운 훈육(soft discipline)과도 차이가 있다.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은 자녀가 자기 조절을 잘 못하는 상황에서 양육자가 적극 관여하며, 말 조련사가 말고삐를 단단히 쥐고 말을 조련하듯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면서 동시에 자녀가 사랑받고 존중받는다고 느끼며 성장하고 자라고 배우도록 돕는 훈육이다. 이러한 방식의 훈육을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이 생긴 아이들이 보이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Duckworth, A., & Seligman, M., 2005): 

  • 학업수행 능력이 뛰어남
  • 건강한 관계를 맺음
  •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있음
  • 건강한 정신력으로 환경에 잘 적응함
  • 건강한 신체
  • 긍정적인 사회인의 역할을 함 (범죄나 학대, 왕따 - bullying-에 연루될 가능성을 줄여줌)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이 실제적인 대화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엄마가 저녁밥을 짓고 있는데 자녀가 너무 시끄럽고 산만하게 놀아서 신경쓰이게 하는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다.

  1. 가능한 차분하고 낮은 목소리로 자녀가 잘못한 행동을 묘사해 준다: 예, “엄마가 저녁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너는 부엌에서 뛰어다니고 소리를 지르는구나!”
  2. 기대하는 행동을 말해주거나 규칙을 말해준다: “네가 상차림을 도와주었으면 좋겠구나” 혹은 “저녁 준비가 될 때까지 그림을 그리면서 조용히 놀아주었으면 좋겠다” (연령에 맞추어 기대치나 규칙을 조정할 것)
  3. 멈춤: 다른 말을 덧붙이지 말고 여기서 멈추라, 여기서 자녀의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4번으로 넘어가라.
  4. 엄마가 기대하는 대로 (혹은 규칙을 정한대로) 행동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벌칙-가 올 것인지 경고: “부엌에서 계속 뛰어다니고 조용히 그림그리라는 엄마 말을 듣지 않으면, 이 의자-아이가 싫어하는 의자-에 앉게 할거야” 
  5. 그래도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경고했던 대로 결과-벌칙 (바람직한 고통)-를 적용한다.


이 대화법이 제대로 역할을 하려면 다음 세 가지 사항이 잘 지켜져야 한다:


  1. 엄마가 2번에서 제시하는 기대치나 규칙은 가능한 간단하고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2번의 규칙과 기대는 긍정적인 언어로 설명되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자전거를 드라이브 웨이에 쓰러뜨려 놓고 치우지 않은 상황을 예로 들자면, “자전거를 드라이브웨이에 두지 말아라” 하는 것보다 “자전거를 다 타면 거라지 안에 잘 가져다 놓으렴”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긍정적이다.  
  3. 개선되지 않는 행동에 대한 결과-벌칙-가 적절해야 한다: 적절히 힘들고,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고, 잘못된 행동 직후 빨리 적용할 수 있고, 앞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벌칙이어야 한다. 벌칙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아이에게 적당한 벌칙들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 좋아하는 놀이를 할 기회를 제한: 예, “오늘은 블록을 가지고 놀 수 없다”
  • 좋아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낼 기회를 제한: 예, “오늘은 할머니집에 갈 수 없다”, “내일 플레이데잇 계획을 취소하겠다”
  • 권리/혜택을 제한: “오늘은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없어”, “오늘은 공원에 나가 놀 수 없어”
  • 좋아하는 협동 기회를 제한: “오늘은 함께 쿠키를 구울 수 없어”  


자율성을 키우는 훈육에 대해 더 질문이 있으면 문의하기 바란다. 건강한 훈육방식을 선택하는 부모의 의식적 노력이 자녀의 정서 조절 능력을 키우는 성장에, 그 결과 자녀가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누리는데 거름이 되기를 빈다. 


추천 4
댓글목록 [0] 댓글보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01 페이지
[Julia Kim] 성공하는 아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성공하는 아이> 칼럼니스트 줄리아, 인사드립니다. 댓글[3] Julia Kim 2017-10-16 413 9
10 자녀 성공의 비결 9 Julia Kim 2018-02-10 811 5
열람중 자녀 성공의 비결 8 Julia Kim 2017-12-16 646 4
8 자녀 성공의 비결 7 Julia Kim 2017-12-09 537 3
7 자녀 성공의 비결 6 Julia Kim 2017-11-17 623 1
6 자녀 성공의 비결 5 Julia Kim 2017-11-10 778 2
5 자녀 성공의 비결 4 Julia Kim 2017-11-04 984 6
4 자녀 성공의 비결 3 댓글[2] Julia Kim 2017-10-28 525 6
3 자녀 성공의 비결 2 댓글[2] 첨부파일 Julia Kim 2017-10-21 523 12
2 자녀 성공의 비결 1 댓글[5] Julia Kim 2017-10-16 773 11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