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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성공의 비결 6
Julia Kim
17-11-17 21:35 조회수 | 81

자녀 성공의 비결: 양질의 관계 제 4 요소 - 바람직한 칭찬기술 

(Descriptive Reinforcement)  





어른과 아이가 양질의 관계를 맺기 위해 갖추어져야 할 요소들 중, 공감능력, 부모의 마음을 말하는 기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에 이어 오늘 칼럼에서는 네 번째 요소인 바람직한 칭찬기술에 관한 이야기를 하겠다. 현대의 부모들과 교육자들은 바람직한 행동, 근면 성실한 자세, 그리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 갈 내적 동기를 마련해 주는데 있어서 칭찬의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이나 생각, 성취에 대해 아낌 없이 칭찬을 해줄 줄 안다. 하지만 모든 칭찬이 좋은 칭찬이 아니며, 어떤 칭찬들은 자아 동기 발달에 해를 끼치고, 새로운 도전을 기피하는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어서 우리가 자녀에게 하는 칭찬들을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전 세계적으로 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칭찬은 “넌 참 똑똑하다(you are so smart!)”라고 한다. 콜럼비아 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미국 부모의 85%가 아이들에게 똑똑하다고 말해주는 일이 필요하고 또 중요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한인 부모들이 느끼는 바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릴 때부터 이런 칭찬을 많이 해줘야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이들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지능이나 재능이 칭찬받을 때 신이 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들은 어린시절 “똑똑하다”라는 말을 듣는 것이 결코 학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학업부진으로 이끄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지난 몇 십년 동안 ‘신동’이라 불리던 아이들이 성공하는 삶을 누리지 못한 결정적인 이유이며, 어릴 때 늘 똑똑하다고 칭찬받던 아이들이 자라 위기와 어려움, 실패의 상황에 봉착할 때 쉽게 포기하고 다시 도전하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소심하고 무능력한 사람이 되고 마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한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칭찬들을 자세히 한 번 살펴보자:

  1. “하나를 알면 열을 깨우치며 빠른 속도로 배우는구나! 참 똑똑하다!”
  2. “와! 미술대회에서 1등 했구나! 이 상을 받은 건 네 그림 실력이 제일 뛰어나다는 뜻이야! ** 학원 선생님이 정말 잘 가르쳐 주셨구나! 우리 딸이 1등한 거 빨리 사람들한테 자랑해야겠다!”
  3. “넌 정말 천재인가 보다, 공부도 별로 안하고 늘 A를 받네!”

위 1번, 2번, 3번 칭찬을 들을 때 아이들에게 전달되는 메세지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1. 빨리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똑똑하지 않은 사람이구나!
  2. 상을 받으니 부모님이 기뻐하고 자랑스러워 하시는 구나! 학원 선생님 도움을 받으니까 상을 받는구나. 다음에도 대회 나갈 때도, 선생님께 도움을 구해야 겠다. 혼자서는 대회에 나가지 말아야지. 안그럼 내 실력이 상받을 실력이 아니라는 걸 모두 알게 될테니까. 대회에서 상을 받는 게 제일 중요해.
  3. 공부를 많이 하는 모습을 남들에게 보여주지 말아야겠다. 안 그럼 내가 천재가 아니라고 생각할테니까


부모로서 자녀에게, 혹은 교사로서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쉽게 남발하는 칭찬들의 문제가 보이는가? 우리는 너무나 “똑똑한 사람”이나 “천재”인 것, “1등이 되는 것”, “상을 받는 것”이 칭찬할 만한 가치로운 것인 듯한 메세지를 아이들에게 심할 정도로 많이 보내고 있다.  왜 많은 아이들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두려워 하는지, 왜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주저하게 되는지, 쉽게 다른 사람의 작품 혹은 스타일을 카피하려 하는지 그 이유가 우리가 자라 온 문화 안에서 습득하여 생각없이 남발해 왔던 칭찬메세지에 있었다. 그 칭찬메세지 속에는 어디서 왔는지 모를 지능과 재능에 관한 가치관까지 숨어있었다는 사실이 뒤통수를 세게 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재능이나 지능, 성품에 대한 칭찬을 받는 것은 잠시 우쭐거리는 기분을 줄 뿐, 한 번 실패를 맛보는 순간 구멍난 풍선 바람 빠지듯 자신감은 다 날아가 버리고 자존감이 바닥을 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이러한 칭찬을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도전을 기피하고 방해물을 만나면 쉽게 포기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열심히 노력하는 것에 의미를 느끼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조언을 쉽게 무시하고, 다른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보면 위협을 느끼는 심리상태를 갖게 된다고 한다. 


칭찬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아이들의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상승시킨다는 측면에서 칭찬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연구하는 Dweck 심리학 박사는 노력, 연습, 포기하지 않는 정신, 좋은 전략과 같은 성장과정을 칭찬하는 바람직한 칭찬을 해야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위의 1, 2, 3번 칭찬들과 몇 가지 어른들이 흔히 하는 칭찬들을 Dweck  박사가 제시하는 바람직한 칭찬으로 바꾸어 표현해 보겠다. 

  1. 너 참 똑똑하다 —> 전에 우리가 이야기했던 대로 선생님이 설명할 때 집중을 하니까 훨씬 이해가 빠르구나! 집중하려고 애써줘서 선생님이 두 번 세 번 말하지 않아도 되니 고맙구나. 
  2. 와! 미술대회에서 1등 했구나! 이 상을 받은 건 네가 그림을 제일 잘 그린다는 뜻이야!—>빨간색, 파란색, 녹색을 그림에 사용했구나. 이 배합이 잘 어울리면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이 대회에 참여한 결과도 좋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는 게 참 대견하다. 
  3. 넌 천재인가 봐! 공부도 안하고 늘 A를 받네!  —> 늘 A를 받는 것을 보니, 수업 시간에 잘 집중해서 배우고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게 분명하구나! 만약 학교에서 시험내용이 쉽게 느껴진다면 집에서 엄마랑 조금 더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 보지 않을래? 성적을 잘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력해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연습도 아주 중요하단다. 
  4. 넌 정말 빠르구나! 운동 천재네! —> 최선을 다해 달리더니 네가 지난 번에 세운 기록을 깨고 새로운 기록을 세웠구나!
  5. 넌 최고의 골키퍼야! —> 지난 번에 연습했던 대로 공차는 사람의 발을 잘 관찰하고 골을 막아냈구나!
  6. 수업 태도가 정말 좋구나! 너는 역시 타고난 모범생이야!—> 일어나서 돌아다니고 싶은데도 계속 잘 앉아 있었구나. 노력이 많이 필요한 일인데 말이야. 


성공하는 마인드를 심어주는 바람직한 칭찬의 공식을 정리하면 이렇다:

1단계 - 아이가 무엇을 했는지 (혹은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긍정적인 용어를 사용해 아이의 행동을 묘사한다

2단계 - 아이가 그렇게 잘 행동하기 위해 아이가 들인 노력을 짚어 주고, 그 행동이 어른 당사자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준다.


끝으로 , 우리가 아이를 위해 바르게 칭찬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삶을 살아가다가 실패라는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을 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고 열심히 일함으로써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람으로 기르기 위함이다.  어떠한 경우에서도, 비판/비난 (부정적인 언어 사용)보다는 칭찬 (긍정적인 언어 사용)이 훨씬 부모와 자녀 사이를 친밀하고 돈독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기 바란다. 바르게 칭찬하는 기술에 대해 더 질문이 있으면 아래 열거한 문헌 자료 및 영상자료를 참고하거나, 필자에게 문의하기 바란다.



참고 문헌 및 자료: 

  1. Dweck, C.S. (2009).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Ch 1, Ch7). New York, NY: Ballantine
  2. Bronson, P. (2007). “How not to talk to your kids” New York Magazine, V40 (6). CASEL (2011). Expand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Nationwide: Let’s Go! CASEL Forum April 13-14, 2011. 2011 Forum summary
  3. Regan Trevor (2014). Carol Dweck - a study on praise and mindsets. Retrieved from http://www.youtube.com/watch?v=NWv1VdD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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