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자녀 성공의 비결 2
Julia Kim
17-10-21 13:13 조회수 | 239

첨부파일

자녀 성공의 비결: 사회성-감성 역량 (social-emotional coping skill) (2)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우리는 그들의  지능과 재능, 가시적으로 보이는 경쟁력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물론 성공을 위해 실력과 능력이 밑받침되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이 성공의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성공하는 이들의 공통점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성공하는 아이들은 뛰어난 재능/지능 이외에도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어른과의 양질의 관계 (qality relationship)’와 ‘뛰어난 정서 조절 기술 (emotion regulation skills)’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지난 칼럼에서 성공의 비결로 언급되었던, 사회성-감성 역량(social-emotional coping skill) 및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 불리는, 역경을 이기는 힘이 길러진다는 것의 보다 구체적인 의미는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다루는 조절 기술과 더불어 타인을 이해하고 돌보는 공감능력,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능력,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어려운 상황들을 건설적인 자세로 헤쳐나가는 기술들을 기르게 된다는 뜻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인생의 고난과 역경의 순간이 찾아와도 좋은 생각, 좋은 태도, 좋은 판단력으로 이겨내는 훌륭한 성품을 기른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성품을 기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열쇠는 주변의 어른 (부모 혹은 양육자, 멘토)과 양질의 관계를 맺는 것임을 지난 칼럼에서 언급하였다. 어른 누군가와 양질의 관계를 맺고 있는 아이들이 교실에서 보이는 특징들은 보다 밝고 긍정적인 수업태도, 학업 성적 향상, 온순한 행동 등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들을 다시 정리해 보자면,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어른과 양질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성공하는 아이들의 주된 공통점이자 나머지 공통점들-경쟁력과 감정조절능력-을 가지는데 중요한 바탕이 되는 요건이라는 말이다. 왜 어른과의 양질의 관계를 맺는 것이 아이들의 성공 혹은 지능적, 정서적 능력을 키우는데 그렇게 중요할까? 


부모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붕어빵’에 미치는 ‘붕어빵을 찍어내는 틀’만큼이나 큰 영향이라고 비유 할 수 있겠다. 부모가 아이들을 다루고 이해하는 방식은 자녀가 주변의 타인들을 다루고 이해하는 틀을 마련한다. 부모는 아이들이 세상에 태어나서 맺는 첫번째 관계이고, 이 관계를 통한 경험은 아이들의 두뇌 개발 및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두뇌의 습관을 형성하는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남보다 돈이 혹은 지식이 부족해서 자녀들에게 성공적인 삶을 물려주지 못할까봐 염려하고 애태우는 한인 부모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자녀를 성공적인 사람으로 인도하는데, 가장 중요한 밑거름은 돈도 지식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부모의 역할이 있다! 그것은 바로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다. 부모와 이상적인 관계가 맺어지면 아이들의 지능과 재능은 절로 아름답게 피어날 것이며, 정서 조절 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성-감성 역량이 훌륭하게 키워질 것이다!


그런데, 양질의 관계는 어떻게 맺는 것인가?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는 것? 혹은 친구가 되어 모든 이야기를 다 들어주는 것? 자유와 방종사이에 경계선이 있듯이, 양질의 관계와 유사한 관계들에도 그 경계선이 있다. 자녀와의 관계가 양질이 되려면 자녀의 감정에 대한 태도 및 감정에 대한 가치관 (meta-emotion philosophy)이 그 첫 번째 주요 관건이라고 한다. 사람이란 감정의 동물로서 기본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혹은 감정표현을 이해해주지 않는 사람과 결코 좋은 관계를 이어나갈 수가 없는 존재라고 한다. 가령 어떤 남자아이의 부모가 ‘남자는 울면 안된다’라고 생각하거나 ‘화는 위험한 감정이니 꾹 참아야 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라면 그 자녀와 양질의 관계는 커녕 아이가 그 부모에게 안심하고 다가가기조차 힘들어져 버린다고 심리학자들이 말한다. 


양질의 관계란 서로에게 솔직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이고, 또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역량과 사고의 습관, 정서지능 (EQ)이 키워지는 모태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가정환경,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정 받은 만큼 타인의 감정도 쉽게 인정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인과 양질의 대인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 건강, 집중력, 및 학습능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인생을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많은 양분을 얻게 된다. 


존 가트맨 (John Gottman, Pd.D) 박사는 이러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모의 양육 스타일을 감정 코치 (Emotion Coach)라고 명명했다. 다음 표는 네 가지로 귀결되는 부모들의 양육스타일과 그 결과들을 존 가트맨 박사가 분류 정리 한 것이다.


(제가 맥북에서 작업한 표가 옮겨지지 않네요. 아래 파일을 열어보시면, 존 가트맨 박사의 표를 포함한 칼럼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이,  스스로가 어떤 양육스타일로 자녀를 키워왔는지 깨닫는데, 그러한 양육스타일로 자녀와 관계가 지속될 경우 어떤 결과가 생길지 아는데, 내 자녀와 어떤 관계를 맺어가야할지 고민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감정코치형 양육의 실제적인 요소들 및 한국인 부모가 극복해야 할 점에 관해서는 다음 칼럼들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추천 9
댓글목록 [2] 댓글보기
  • 정지영 17-11-08 18:48
    나는 어떤 부모인가....... 제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글이었어요. 감사합니다.
  • Julia Kim 댓글의 댓글 17-11-09 18:10
    제 글을 읽어주시고, 돌아보는 기회로 삼아주셔서 감사합니다.^^
Total 81 페이지
[Julia Kim] 성공하는 아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성공하는 아이> 칼럼니스트 줄리아, 인사드립니다. 댓글[3] Julia Kim 2017-10-16 221 9
8 자녀 성공의 비결 7 Julia Kim 2017-12-09 22 1
7 자녀 성공의 비결 6 Julia Kim 2017-11-17 81 1
6 자녀 성공의 비결 5 Julia Kim 2017-11-10 70 2
5 자녀 성공의 비결 4 Julia Kim 2017-11-04 89 5
4 자녀 성공의 비결 3 댓글[2] Julia Kim 2017-10-28 126 5
열람중 자녀 성공의 비결 2 댓글[2] 첨부파일 Julia Kim 2017-10-21 240 9
2 자녀 성공의 비결 1 댓글[5] Julia Kim 2017-10-16 345 9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