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여성 건강 | 임신중 좋은 음식 ....해로운 음식
06-05-20 21:09 조회수 | 4,196
임신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대개 태교와 관계가 있다.

한방에서는 임신하면 음식과 행동을 가리는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기본 원리는 임신에 해로운 것들을 피하고 소중한 2세를 건강하게 기르자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릴 음식을 약재에 속해 있으므로 가정에서는 특별히, 절대로 가려야 할 것들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너무나 맵게, 짜게, 독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구요, 향이 너무 강한것, 악취나는 것, 역겨운 것들은 피해주세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임신중에는 술이나 술로 만든 약을 금하도록 했고, 지금은 먹지않는 노새나 말고기, 개고기, 바닷 게, 양의 간, 꿩고기, 거위고기, 자라고기, 산양고기 등입니다. 비늘없는 생선이나 닭껍질도 피했는데 2세의 피부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였지만 실험적으로 증명이 된 사실은 아닙니다. 닭껍질은 덥고 탁한 성질이므로 좋지는 않겠지요. 매실은 임신 초기에 땅기는 음식으로 입덧에도 좋고, 철분보충에도 좋고, 소화력을 강화시켜 주고, 장기능도 도와주는 약재입니다. 가정요법으로 적당히 마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임신 중 먹으면 좋은 음식, 지나치면 해가 되는 음식
|좋은 음식|
간략한 임신 시기에 알맞게 정리 해 봤습니다.....

임신 초기(1~3개월)

입덧을 가라앉히는 식품 - 우유, 과즙, 사과, 감귤, 곶감, 당근

유산을 막아주는 식품 - 쑥, 목이버섯, 검은콩, 고구마, 포도, 잣, 연근


임신초기 3개월까지 - 과일, 야채 위주로 가볍게
입덧이 생기는 시기. 입덧이 생긴다고 식사를 줄이거나 거르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 보충을 위해서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하루 한 병 정도 먹는 것이 좋다.

과일, 야채 등도 적당히 먹는다.

그러나 과식하면 위장이 차지거나 수분과다 현상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우유 가장 완전한 식품이라는 우유.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을 고르게 갖추었고, 칼슘이 많고, 소화 흡수가 잘된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런 사람이 우유를 마실 때는 한 모금씩 입에 물고 오랫동안 씹어먹듯 먹어야 고소한 맛이 더 나고 소화도 잘된다.

임산부는 하루 한 잔 정도(150cc)를 마시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유단백과 무기질, 비타민류가 들어 있고 젖산 발효에 의해 소화, 흡수가 잘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보리차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열이 올라 물을 자주 마시게 되는데, 한 모금의 물이라도 건강을 생각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임신 중기(4~7개월)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식품 - 현미, 쑥, 가물치, 도라지, 해삼

태아의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 -감자, 토마토, 감귤, 수박, 감

머리 좋은 아이를 위한 식품 -호두, 잣, 조개, 달걀, 콩, 김

임신중기 4-7개월 - 철분 섭취가 중요한 시기......

식욕이 왕성해지는 시기로, 갑자기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임산부 스스로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이 특히 필요하다.

철분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간, 붉은 살코기, 생선, 달걀, 콩 제품, 녹황색 채소 등이 있고, 칼슘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우유, 멸치, 콩 제품,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그 밖에 우유와 뼈째 먹는 생선, 두유 등이 좋다.




임신 후기(8~10개월)

태아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두부, 모시조개, 빙어, 무청, 매실

임신중독증을 예방하는 식품 - 고등어, 해조류, 콩, 늙은 호박, 시금치

불안과 초조를 없애주는 식품 - 양파, 달걀, 대추, 해조류


 
임신 후반.... - 소화 잘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태아의 발육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이 때는 음식 자체만으로도 위에 부담을 주므로 소화 잘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나눠 먹어야 한다.

또 분만시 출혈에 대비해 비타민C, K, B2, 엽산 등 비타민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태아를 위해 단백질과 칼슘을 주로 먹고 올리브, 옥수수, 참기름 등의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 붉은 살코기나 어패류, 현미 등을 먹는 것이 좋다.

태아의 뇌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콩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당근 주스, 멜론 주스 등은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단백질 대사를 도와주므로 태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나치면 해가 되는 음식|

율무 -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과 지방질을 제거한다.

녹두  -  임신부의 소화 기능을 약하게 한다.

알로에 - 복통과 골반 내 충혈을 일으킬 수 있다.

생강 - 습진과 두드러기를 부른다.

붉은팥 - 많이 먹을 경우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복어 - 독소로 인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담배 - 태아를 허약하게 만든다.

술 -  아주 소량이라도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청량 음료와 인스턴트 식품 빈혈과 임신중독증을 일으킬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전해준 생활의 지혜 중 임산부가 금해야 할 음식들은 구체적이고 다양했다.

먹거리가 부족했던 옛날, 이것저것 먹거리라면 무조건 상에 올렸기 때문에 임신부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금기 음식들이 많이 전해져 내려 왔음직하다.

그 중에는 고개가 끄덕여지는 생활의 지혜가 발견되곤 한다.


예를 들어 생선 중에 비늘이 없는 홍어, 문어, 낙지, 오징어 등이 금기 음식으로 여겨졌는데, 이유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할 임신부가 뼈가 없는 생선을 많이 먹어서 칼슘 부족이 될까 봐 그랬던 것으로 풀이된다.


요즘에 금기시하는 음식으로는 알코올,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든 음식. 이런 음식은 유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다.

담배 역시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차단시켜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 있다.

너무 매운 음식과 짠 음식, 술, 담배, 카페인 함유 음식, 약물, 지나친 물과 음료, 과식은 임산부에게 해롭다.




임산부가 먹는 음식은 태아의 뇌와 뼈를 형성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는 기름진 음식, 열이 많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고, 대개 담백하고 가벼운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I임신부를 위한 영양 요리I

입덧을 가라앉히는 음식 모듬 샐러드, 냉메밀 국수, 굴 초회, 닭고기 냉채, 쟁반 비빔냉면, 생미역 냉채, 도라지 생채, 해초 문어 초회 등과 같은 입맛을 돋우는 산뜻한 요리가 좋다.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는 저염분 요리 야채전, 버섯장국 수제비, 야채 수프, 버섯 잡채, 오이 미역 냉국 등 담백한 음식이 좋다.


변비를 예방하는 고섬유질 음식 사과 요구르트 샐러드, 버섯 전골, 과일 샐러드, 고구마같이 섬유질이 많은 야채 위주 식단이 좋다.

머리 좋은 아기를 만드는 단백질 음식 임산부에게 단백질은 특히 필요한 영양소이다.


미역 두부 된장국, 달걀 덮밥, 닭고기 완자조림, 대합구이, 오징어 토마토 소스찜 등이 좋다.

뼈와 이를 튼튼하게 만드는 칼슘 음식 풋고추 감자 멸치조림, 멸치 주먹밥, 고추장 멸치볶음, 야채 오징어회 등 뼈째 먹는 생선으로 너무 맵거나 짜지 않게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혈을 막아 주는 철분 음식 두부 양배추찜, 브로콜리 샐러드 등 양배추나 브로콜리는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임산부에게 특히 권할 만하다.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음식 야채와 해초 샐러드, 참치를 곁들인 샐러드, 양배추 샐러드, 시금치 조개 된장국. 각종 비타민류는 임산부는 물론, 보통 사람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중 과하지 않게 적당하게 먹고 싶은 음식을 맛나게 먹는것이 진정한 태교 이고, 음식을 먹을때 배속에 아가에게 그대로 간다는 행복한 생각으로 드신다면 무리가 안될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열심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참... 차로 드실수 있는것은 적당한 양의 녹차와 둥글레 차도 무리가 안될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임신중인 미즈빌 여러분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잘 먹고 잘 살기 전 디나 드림....
추천 1 비추천 0
댓글목록 [5] 댓글보기
  • Kyungsil Kim 06-05-21 02:12
      오랫만에 글이 올라왔네요. 진원희는 새로운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있겠죠?
    동서가 임신초기인데 참 유용한 글을 올려주셨네요. 근데요.. 입덧에 생강이 도움이 된다고 산부인과에서 저 둘째임신때 그래서 생강알약까지 사놓고 먹었거든요. 근데 피해야 할 음식에 들어있네요. 너무 많이 먹지만 않으면 괜찮겠지요? 실은 동서한테도 생강 먹으라고 제가 그랬거든요. 괜한 아는척은 해가지고서리..
    디나님. 피곤한 주부들한테 유용한 식품과 식단도 알려주세요. 저 요즘 너무 피곤한 것이.. 근데 살은 찐다는.. 에효.
  • 제니박 06-05-25 18:05
      디나님~ 안그래도 임산부 음식에 대한 총정리가 필요했는데 넘 감사합니다..^^
    이거 제 블로그로 고이 모셔 갈께요..^^
  • Cathleen Kim 06-06-23 10:14
      우와~~ 이렇게 좋은 글이..
    울 큰 시누이도 임신 3개월이 다 되었는데.. 유산기가 있어서 힘들어해요..
    이거 프린트 해다가 줘야겠어요.. 감사감사 해요..
  • hye seung LEE 06-07-02 21:55
      thank you so much for the great tip ... !
  • 윤선주 06-09-05 11:20
      디나님 언제나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해용.
    근데, 저도 "경실님"처럼, 저희 시어른들께서 입덧할때 생강차도 많이 마시고, 생강도 잘게 잘라서 씹는게 좋다고들 하셔서 가끔 그리 했는데, 그게 피해야할 음식중 하나라니, 마음이 갑자기 서늘해집니다.

    참 그리고 궁금한것이 하나 있는데요, 임신중 피해야할 생선(높은 수은함량)에 고등어, 삼치, 상어 등이 들어가는건 알겠는데, 삼치나 이면수도 피해야 하나요?
    아! 너무나 먹을게 없어서 고민입니다.
Total 201 페이지
[전디나] 잘먹고 잘살기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 쪾지나 뎃글에 질문하여 주신 미즈빌 여러분 꼭 꼭 읽어 주세요~~~~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01-16 1562 0
공지 공지 꼭 읽어주세요~~~ 댓글[5]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8 2258 0
18 건강뉴스 약과 음식의 궁합 댓글[1]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10-12 1888 0
17 건강뉴스 가을 건강과 음식 댓글[1]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10-12 1740 0
16 역시 좋더라! 건강하게 살뺴자 댓글[2]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08-14 3253 0
열람중 여성 건강 임신중 좋은 음식 ....해로운 음식 댓글[5]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05-20 4197 1
14 역시 좋더라! 불로 장생 약초 영지에 대해서 댓글[10] dina jun 쪽지보내기 2006-01-10 2188 1
13 약이 되는 음식 같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 댓글[22]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3923 0
12 건강뉴스 -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법 - 댓글[2]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2409 0
11 건강한 집(풍수사랑) 건강한 집 만드는 방법 7가지 댓글[5]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4049 0
10 역시 좋더라! 한방차,,, 댓글[5]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2100 0
9 약이 되는 음식 율무의 힘.... 댓글[6]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2495 0
8 건강뉴스 면역력을 높이는 기본 식품은 이것! 댓글[5]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6 3648 0
7 역시 좋더라! 각질제거에 역시 좋더라! 댓글[7]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5 4346 0
6 약이 되는 음식 피를 맑게 해주는 미역 댓글[6] dina jun 쪽지보내기 2005-12-25 2330 1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