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알러지 | 훌쩍훌쩍, 간질간질, 콜록콜록 .... 알러지 건강 케어법
06-04-30 23:06 조회수 | 6,556
안녕하세요.

꽃바람 날리는 4월을 모두들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4월의 셋째주 주말에는 제게 반가운 손님이 왔었습니다. 10년도 더 지났는데, 작년에 우연히 연락이 된 고등학교 시절 친구입니다. 나중에 기억하고 보니 1, 2학년 때 모두 같은 반이었더군요. ^^미국에 놀러온다 하더니 갑자기 전화가 왔습니다.
10년도 넘어서 처음 하는 전화통화였는데, 인사는 안녕.... 안부생략, 앞뒤생략, 중간생략
미국에 있는 친척집에 몇 달 놀러왔는데, 술집도 없고 심심해 죽겠답니다.

--a... “술집도 없고”... @.@a ... “술집도 없고”... -_-+... “술집도 없고” -.,-a

폭풍을 예감합니다…
너한테 갈께. 너 일하냐? 그럼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 신세 좀 질께. 괜찮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술고래가 나타났습니다.
나타나자마자 담배 뻑뻑 피며, 야 맥주부터 한잔하자~~

술 못하는 제가 감당할 일이 아니다 싶어… 다른 친구들 모인 Y네 집에 데려갔습니다.
제 친구들 중 그나마 술 좀 마신다는 T를 집중 공략하는 바람에 T는 8년만에 필름 끊기고… 기억도 못하는 발언을 해버렸답니다. 담주 내 생일이야. 또 놀러와. 우리집 방 많아. 재워줄께. 뭐 대충 이랬다는…
저는 그 날 새벽 Y네 집에서 주정부리는 친구를 억지로 끌고 와야 했고, Y와 T의 남편들의 당황스런 표정에 미안해 어쩔 줄을 몰라했는데…

결국 지난주말에 또 내려왔습니다. 이번엔 T네 집에서… 당황 시츄에이션을 연출… ^^;
T야 미안타아아아 ~~~~

그래서 4월의 셋째주, 넷째주 주말이 이렇게 갔습니다.
그 친구에게 신경쓰느라 어찌나 머리가 아프던지… 스트레스 엄청 받고, 다른 친구들에게 너무도 미안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 친구가 밉지는 않네요. 학창시절 친구라서 그럴까요? 그냥 한 반이었다는 것만으로도 반가웠고, 스트레스 엄청 받으면서도, 독특한 스타일에도, 황당액숀에도,
그냥 웃고 말아버리는....(단지 장기전만 되지 않는다면...)

조금씩 나이먹어 가면서 점점 더 잔잔해지는 생활에
한번씩 돌 던져주는 것도
때로는 그리운 일입니다.

..........그냥... 부디... 아주 가끔... 한번 정도씩만 던져주세요. ^.^...........





제가 4월을 이렇게 보내고 있는 동안, 어떤 분들은 알러지로 정신없이 고생하고 계셨을까요? 저의 이런 스토리마저 원망스러우실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드리는 것이 절대적인 대안은 아닙니다.
다양한 여러 가지 방법 중에 좋은 방법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구요.
그러나 다른 방법들보다는 약간 시간이 걸려도 장기적으로는 가장 나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알러지 Allergy
---------------------------

알러지는 유해물질이 아닌 것에 대한 인체 면역시스템의 부적절한 반응입니다.
백혈구의 오바 액션 이라고도… ^^

중요한 것은 이런 지나친 반응이 오히려 인체에 손상을 입히게 되어 그 자체로도 질병이 될 정도로 유해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
전형적인 알러지 반응
-------------------------------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알러지 반응들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nasal congestion(코막힘), coughing(기침), wheezing(목쉼), itching(가려움), shortness of breath(숨참),
headache(두통), fatigue(피로), hives(발진, 두드러기), skin rashes(피부트러블, 뾰루지 등)

allergy_1.jpg


-----------------------------------------
주요 알러지 유발물질(Allergen)
-----------------------------------------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을 Allergen이라 합니다.
사실상 모든 물질이 알러지 유발 가능성이 있구요.
가장 보편적인 Allergen을 정리해봤습니다.

allergy_2.jpg

pollen(꽃가루), dust(먼지), mite(진드기), mold(곰팡이), metal(금속),
cosmetic(화장품), animal hair(동물털), animal dander(동물 비듬),
insect venom(곤충독), drug(일부 의약품)

chemical soap, washing powder, cleaning supply (각종 화학비누, 세제 등)

food additive (식품첨가물)
; benzoic acid, sulfur dioxide, artificial color (특히 FD&C yellow No. 5 dye)

food ; chocolate(초콜렛), dairy products(유제품), egg(달걀), shellfish(새우, 게 등)
strawberry(딸기), 이 외 … banana, beef product, caffeine, oyster, peanut, salmon 등


음식의 경우 어떤 것은 먹자마자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을 알기 쉬운데요. 어떤 것은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목이 약간 불편하고 간질간질한 느낌이 들면 알러지 신호라고 생각하시고 주의하셔야 하구요.

원인을 알지 못하는 푸드알러지가 자꾸 나타날 때는 드신 음식을 며칠동안 기록해 보관하셨다가 알러지가 나타날 때마다 비교하면서 반복되는 음식을 체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왜?
------------

알러지의 원인은 아직 뚜렷이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이 멀티액션에 예측불허 행동도 하기 때문에 약도 제대로 안 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같은 알러지약이라도 이런 성분은 들었는데, 저런 성분은 전혀 안듣는다거나...
잘 듣던 약이었는데, 다음에는 안듣는다거나...

몸에 염증이 있는 부위가 있을 경우 즉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을 경우에는 거기 붙어서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최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는 매년 알러지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시스템이 약하거나 스트레스, 화를 내는 것 등의 정신적인 요소도 알러지를 더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어서 부모중 1명이 알러지가 있으면 아이 3명중 1명의 비율로 알러지가 있고, 2명 모두가 알러지가 있으면 10명중 7명의 비율로 알러지가 생긴다고 합니다.


-----------
약은...
-----------

의약품은 주로 Allergen에 의해 생성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등등 다양한 형태가 쓰인다고 하는데요... 빠른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반복해서 사용할 때 효과가 떨어진다거나 졸림, 갈증, 두통 등의 side effects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느낀다고 얘기합니다.


-------------------------------------
천연요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지
-------------------------------------

분명한 것은 몸의 면역시스템이 건강하고 영양상태가 좋을수록 알러지가 나타날 확율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시기만 되면 꼭 알러지가 찾아온다? 그렇다면.. 꽃가루나 환경을 탓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한번쯤은 전반적인 몸의 컨디션에 대해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잠시잠깐 알러지를 가라앉히는 효과빠른 약에만 의존하기보다는 평소에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할 것인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기초요법은

(A) 필수지방산(오메가 3,6) + (B) Quercetin + (C) Probiotic 등 입니다.

이 3가지는 꼭 추천하고 싶은데,

혹시라도 너무 많다 싶으시면 (A) + (B)
그것도 귀찮다 하시면 (B)

그러나, 정답은 평소에는 (A)+(C)등 으로 하다가 알러지 증상이 있거나 심해질 때만 (B)를 추가하시면 아주 좋겠습니다.

알러지 시즌만 되면 꼭 온다 하시는 분들은 미리부터 (A)+(C)등 을 드세요. 이 두 제품은 모든 연령층의 건강관리에 아주 기본이 되는 필수 성분들이니까요.


----------
(A)
----------

필수지방산은 항염작용이 있어 도움이 되구요, 오메가-3와 오메가-6 함께 섭취할 때 효과적입니다.

특히 오메가-6 의 주성분인 GLA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건강한 사람보다 GLA가 부족하다는 결과들이 많이 있었구요, 알러지가 있는 유아의 경우, 수유하는 엄마에게서도 GLA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LA가 많이 함유된 성분은 evening primrose oil(달맞이꽃 오일), borage oil(보라지 오일), black current oil(블랙커런트 오일) 등입니다.

allergy_5.jpg



(A) 항목의 구체적인 선택방안을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A) – 1. Udo’s Choice OIL BLEND : 오메가 3,6,9 을 함유하는 식물성 오일

2. 브랜드 상관없이 오메가 3,6,9 즉 Total EFA(Essential Fatty Acid)

3. GLA : evening primrose oil, borage oil, black current oil 중 하나로 900~1,300mg 정도의 함량

위 3가지 중 하나를 택하시구요.

(A) 항목은 알러지 시즌이 오기 전부터 미리 드시거나, 알러지나 아토피, 여드름 등 피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에 늘 드셔주면 좋습니다.



-----------------------
(B) Quercetin
-----------------------

Quercetin은 Bioflavonoids의 일종인데요. 바이오플라보노이드는 정확히는 비타민은 아니지만 비타민 P라고도 불릴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통증감소, 동맥보호, 항박테리아, 순환증진, 콜레스테롤 조절, 항산화 등등..

인체가 바이오플라보노이드를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역시 꼭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며 비타민 C의 흡수에도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C 제품에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함께 추가된 제품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쿼시틴(Quercetin)은 자연적인 항히스타민 기능을 하며 또한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알러지 반응을 차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물성 효소인 브로멜라인(bromelain)과 비타민 C가 함께 함유된 제품이 효과는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 항목의 구체적인 선택방안을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B) - 1. Quercetin + Bromelain + vit. C 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

예> ACTIVATED QUERCETIN

allergy_3.jpg



2. 1번 + nettle, ginkgo, bitter orange, MSM, calcium, magnesium, vit. B 등등

예> ALLER-RESPONSE

allergy_4.jpg



(B)-1은 다른 많은 dietary supplement 가 주의를 요하는 임신, 수유부들의 경우 정도에서 섭취를 주의하고 있는 정도구요.

(B)-2는 효과는 좀 더 강할 수 있는 반면, 임신, 수유부뿐 아니라 심장병, 기타 다른 의약품 복용여부 등등에 관해 제품에 언급되어 있는 warning을 주의 깊게 읽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B) 제품들은 섭취법이 알러지 증상의 강도에 따라 조절하게끔 되어 있으니 섭취법을 잘 체크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C) 프로바이오틱 (Probiotic) 등
---------------------------------------

프로바이오틱은 friendly bacteria 즉,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을 의미합니다.

몸 안에, 특히 장 안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함께 존재하는데, 유해균의 수가 많고 우세할수록 소화장애, 독성물질분비, 변비나 설사같은 장질환 등의 기본적인 장기능 저하뿐 아니라 면역력 또한 많이 약해집니다.

특히, 요즘에는 음식이나 환경에서 유해균들이 자꾸 몸안에 들어오고 항생제 사용시 유익균까지 함께 죽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의 필요성이 무척이나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언제 한번 자세히 다뤄보구요.

일단은 면역시스템의 건강을 위한 기초이자 임신, 수유부, 유아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여 항목에 넣었습니다.

"등" 이라고 언급한 것은 프로바이오틱 외에도 생각해볼 수 있는 아주 다양한 면역력 증강을 위한 케어법,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들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비타민 C 나 에키나시아, Grapefruit extract 또는 homeophatic products류 등등 모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어린이의 경우 따로 정리해보면
------------------------------------

(A) -1. Udo’s Choice OIL BLEND : 연령 상관없이 가능, 섭취량 조절(나이에 따라 어른의 1/2 ~1/3)

2. 오메가 3,6,9 junior, kid용 또는 어른제품 섭취량 조절(1/2 ~1/3)

(B) Quercetin : 일반적인 제품 말고 어린이용 알러지 케어 제품들을 따로 찾으시면 됩니다.

(C) Probiotic : 무조건 꼭 섭취

역시 어른과 마찬가지로 알러지 시즌 전부터 또는 알러지가 걱정될 무렵에 (A) + (C)로 관리하시고 증상이 나타나면 그 시기에만 (B)를 섭취하시면 될 것입니다.


알러지는 특히나 다양한 케어법과 제품이 있고, 효과도 단답식으로 나오는 분야가 아닌 듯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적용한다면, 또한 개인적인 경험으로 본다면 대략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 칼럼은 임신과 영양제 입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41] 댓글보기
  • 이주영 06-04-30 23:12
      친절한 민숙님~ 제가 일등이네요~~ 히힛~
    울 딸래미 15개월인데요. 우유알러지가 있어서 얼마전 피검사했거든요. 아직 결과는 모르는데 15개월짜리도 오메가먹여도 될까요??
    우유, 치즈, 요거트 이런거 맘껏 먹여보고 싶은데, 사실 제가 이런걸 좋아하거든요...
    울 딸래미 반응이 나타나서 맘이 아프네요,,,  ㅜ.ㅜ

    아참 프로폴리스도 알러지에 효과가 있나요??
    암튼 칼럼 너무 좋아요~~~~
  • 마민숙 06-04-30 23:26
      [이주영님] 안녕하세요. ^^ 제가 글 올리는 순간의 첫 손님이시네요.
    15개월에도 오메가 먹이셔도 되는데요, 아이용은 주로 DHA 만 강조된 것이 많으니까 성분 체크해보시구요. 알러지, 아토피 등을 위해서는 오메가 3,6,9 류가 더 낫습니다. 15개월 아이에게 권한다면 (A)-1의 udo's oil (하루 작은 스푼으로 1~2스푼) 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요거트류도 못먹는다면 따로 infants용 probiotic 제품을 꼭 챙겨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도 항균작용이 있는 류로 (C) 항목의 "등" 에 포함됩니다. 면역력을 높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프로폴리스 성분 그 자체에 강한 알러지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 부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Cathy Min 06-05-01 00:06
      아~~ 알러지도 그냥 막연하게 알러쥔가보다 했는데 해결책이 있네요
    저희엄마도 알러지 땜시 고생하시는데 심하면 베너드릴 드시곤 했는데
    얼른 알려 드려야 겠네요
    민숙님 바쁘신지도 모르고  목말라 했네요.  많이 힘드셨겠어요
    금방 한번 읽었는데...  이놈의 메모리셀 ...
    다시한번 읽으러 갑니다
  • 최 실비아 06-05-01 00:09
      제가 요즘 거의 알러지 때문에 죽어 지내는데...
    일년 사시사철 오만 알러지를 다 달고 살아요...
    뭐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감도 안오고...
    전에 알러지 반응 검사를 했더니 180가지 반응이 나오더라구요....
    코로 숨쉬며 사는게 소원입니다.
    뭘 어떨게 해야 할까요?
  • 최 실비아 06-05-01 00:12
      저 위에 나열하신걸 먹어보면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그랬으면 정말 좋겠어요~
  • Yuri Chang 06-05-01 02:30
      우와 매번 궁금해왔던 주제를 콕 찝어 살살 풀어놓으시니 가려운부분이 시원해지는 느낌입니다. 이번 칼럼도 정말 유익했습니다.
  • 이은주 06-05-01 03:33
      올해는 이쪽 캘리포냐쪽 기후가 이상해서인지 알러지가 더 심하다고 하네요. 저희 남편두 갑자기 날씨가 더워지기시작하니 알러지땜에 정신없어하고요. 알러지가 면역성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왜 못했었는지.. 언제나 좋은 정보 재미나게, 알기쉽게 써주셔서 넘 감사해요~~
  • 이윤경(NC) 06-05-01 10:10
      오늘도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남편이 알러지가 심해서 오메가 -3를 예전부터 먹고 있는데 추가로  mega GLA 이걸 더 먹어야 할까요? 아님 mega GLA 로 바꿔서 먹이는게 나을까요? 알러지 심한 남편이 항상 먹는건 오메가-3(예전 칼럼에서 말씀해주신제품), 종합비타민, 비타민C , 칼슘.. 이렇게 먹어요. 칼슘은 제가 먹을라고 샀는데, 남편도 그냥 먹이구요. 이렇게 근데 많이 먹어도 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요. 근데  남편이 작년보다 알러지가 많이 줄었다고 그래요, 아무래도 오메가 쓰리를 먹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추가로 요샌 꿀도 딸기랑 섞여서 먹는데, 남편이 몸에 열이많아 꿀을 먹어도 되는지.. 오메가3 제품을 메가 GLA로 바꿔서 먹일까요? 아님 추가로 B제품을 먹이는게 나을까요?
  • 김은아 06-05-01 10:49
      전 미국와서부터, 제 큰 아이도 한 1년 전부터 똑같은 앨러지 증상을 보이고 있답니다. 큰 아이 데리고 병원에 갔더니 Nasal spray랑 OTC 약을 먹으라고 하는데, 한 이틀정도 괜찮다가 다시 증세가 시작되네요. 권해주신 것들 시도해 보겠습니다.
  • Suna Sun 06-05-01 16:49
      저희 신랑은 shallfish알러지가 있거든요...그것도 위에 약들을 복용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전 새우를 무지 좋아하는데 신랑이 냄새만 맡아도 알러지 증상(목과 입술이 붓고 숨을 잘 못쉬어요)이 나타나서 전혀 못먹고 있어요...
  • 이수영 06-05-01 23:40
      민숙님 덕분에 말씀해주신 약들을 아들과 신랑에게 준지 몇 주 되었어요. 신랑은 udo's choice oil blend는 비위가 상해 도저히 못먹겠다해서 다른 오메가 제품을 권하려고 하구요. 아이는 코를 막게 하고 이런 저런 쥬스에 타서 먹이고 있어요. 오늘은 꽃가루가 너무 많이 날려서 그런지 자다가 코피를 사발로 쏟는지도 모르고 자더라구요. 맘이 많이 아팠어요. 시간이 걸리겠지만, 민숙님이 권해주신 제품들 꾸준히 복용시키면 내년부턴 알러지가 덜 생기겠지요. 감사합니다.
  • 김진수 06-05-01 23:43
      저도 좋은 칼럼 감사드립니다. 근데 저는 주로 눈으로 알러지가 온답니다. 올해는 아직 괜찮은데, 두고봐야겠습니다. 혹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눈에 관한 칼럼 좀 부탁드릴께요. 친정 아버지가 황반으로 고생하고 계신데, 눈도 젊어서부터 관리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이소영 06-05-02 00:38
      민숙님 감사합니다 글이 올라오나 목빠지게 기다리다가 민숙님에 재밌는 글에 입가에 미소가 생기네요 그런데 저 약들은 어디서 파는가요? 제가 너무 무식한 질문을 하는것 같은데... 코스코나 샘스 아님 몰에있는 비타민샵? 해가 갈수록 알러지가 심해질까 두렵습니다
    글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 마민숙 06-05-02 15:42
      [Cathy Min님]
     
    ^^ 반갑습니다.
     
    [최 실비아님]
     
    제가 말씀드린 제품들은 특별한 것이라기보다는 기초요법입니다. 또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도 있고,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효과여부를 떠나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성분들은 추천드렸습니다.
     
    [leaa lee님]
     
    생각보다 알러지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지난 번에 말씀드린 silver 용액도 눈에 뿌리셔도 됩니다. 좀 시원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는데요. 또한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코에 넣어도 되구요. 
     
    [Yuri Chang님]

    더 많은 것을 알려드리지는 못했지만 유익하게 보셔서 감사합니다.

    [이은주님]

    기후이상이 알러지를 더 심각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해두시는 것이 유일한 대비책인듯 합니다.

    [이윤경님]
     
    오메가-3도 도움이 되지만 오메가-6가 함께 있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알러지가 심해지는 시즌에는 어느제품이 되든 GLA 성분이 더 함유된 total 형식으로 드시거나. 지금 오메가-3 제품이 있다면 GLA를 하나 추가하셔도 됩니다. 하루 1알이기 때문에 드시기도 부담스럽지 않구요.
    종합비타민, C, 칼슘 모두 드셔도 괜찮지만. 제품이 너무 여러개다 싶을 경우,, C 같은 경우는 드링크믹스 형태(예 emergen-C) 등이면 음료수 대신으로 드시기도 괜찮고 피로나 컨디션 여부에 따라서 드시면 되니까 좀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종합비타민도 잘 보시면 칼슘, C 강화된 제품들도 많구요.
    꿀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라면 괜찮습니다. 그냥 디저트식으로 약간 드신다든지 하는 형태로요. 그리고 꿀에 따라 sugar 함량 높은 것들이 있으니 그것도 한번 살펴보시구요.

    알러지가 지금 심하다면 GLA, B 제품 둘 다 일주일~한달정도 추가해서 드시구요. 증상봐서 조금 더 드시던지 그만 드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GLA, B 제품들은 일주일 정도 드시고 좋아지면 그냥 두셨다가 증상이 다시 나타난다 싶으면 그 때 또 드시는 방법도 있구요.

    [김은아님]
     
    비타민샵에도 Nasal spray 류가 많구요. silver 용액도 아이들에게 항균용액으로 좋습니다.
    좀 장기적으로 시간이 걸리시더라도 꾸준한 관리 해주시면 점차 나아질 것입니다.

    [Suna Sun님]
     
    특정 식품알러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좋아질지는 저도 사실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꾸준한 관리로 면역력이나 건강상태가 좋아진다면 나아질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수영님]

    같은 제품으로 캡슐 타입이 있어요. 그것도 괜찮구요. total EFA 계열 제품도 괜찮습니다. 제 신랑도 그 오일은 무척 싫어합니다. T.T 쿼시틴 제품이나 GLA 제품을 꼭 추가해서 드리세요.

    [김진수님]

    안녕하세요. 미리 오메가류라도 드시고 계시면 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silver 용액 스프레이 타입으로 눈에 뿌려주셔도 좋습니다. 눈 영양제도 다뤄드리겠습니다.
     
    [이소영님]
     
    비타민샵이나 인터넷 등에 구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드럭스토어나 코스코, 샘스, 마트 등에는 잘 없는 제품들입니다만, 성분이 같은 것은 있을 수 있으니까 살펴보시고 비타민샵 가기 힘드시면 그것으로 구입하세요.
  • Jennifer Lee 06-05-02 18:54
      미국 오니까 봄에 무지하게 알러지가 생기네요. 약을 샀는데요(비타민 종류). 질문 있습니다.
    하루 용량이 4알이라고 나와 있는데요(Take 1 capsule 4 times daily). 한번에 한알씩 하루 4알이란 뜻은 정말 한번에 한알씩 먹어야 효과가 더 큰가요? 하루에 4번씩 찾아서 먹으려면 신경을 많이 써야 할것도 같고 시간도 없을것 같고 해서요. 그냥 2알씩 하루 2번 먹으면 안 될까요? 꼭 찝어서 "하루에 1알씩 4번" 하고 말을 한걸 보면 왠지 2알씩 하루 2번 먹으면 흡수가 잘 안 될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꼭 가르쳐 주세요. 감사합니다.
  • Ellie Kim 06-05-02 19:36
      민숙님, 안녕하셧어요? ^^ 그동안 바쁘셧겠어요.^^ 오늘 딸래미 알러지비염떄문에 병원에 다녀 왔는데 의사분이 그냥 클라리튼이나 먹이라고 하셔서 좀 암담했거든요. 민숙님 글을 읽고 나니 어두웠던 마음에 빛이 들어 옵니다. 제게 너무나 소중하고 필요한 정보 올려 주셔서 눈물나게 감사 드려요.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 jeongyeon shin 06-05-03 00:05
      민숙님 좋은글 감사합니다. 34개월된 제 딸도 아토피가 약간있어요. 미국온지 1년됐는데 여기와서 생겼어요. Udo’s Choice OIL BLEND와 Probiotic을 먼저 사서 먹여보고 경과를 보면서 Quercetin를 먹일려고 하는데요. 이렇게 하는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 맞나요? 그리고 Probiotic제품중 추천할만한 상표있음 부탁해요. 사려하니 넘 막연해서요. 저는 둘째를 수유중인데 저도 같이 먹는게 좋겠죠?
  • christine kim 06-05-03 16:23
      민숙님...급질이요...ㅠ.ㅠ
    저의 딸..이제 4살되는데요.. 낮에는 멀쩡한데..새벽에 잘때만 꼭 가래기침을 하네요.. 아주 심하게요..그리고 낮에는 또 멀쩡하답니다.. 그동안 항생제를 먹었거든요..염증이 있다고 해서..그래서 괜찮을텐데.. 왜그렇게 가래기침을 할까요.. 가래기침에 좋은 비타민이 있을까요..??
  • 한정아 06-05-03 22:44
      단비같은 글 잘 읽었습니다..저는 어제 저녁에 산책하러 동네 두바퀴 돌러나갔다 오는데 눈이 너무 가려워서 눈을 비비면서 들어왔거던요..가려워서 비볐더니 두 눈이 그야말로 새빨갛고, 온몸 흔들릴정도로 재채기에 콧물 코막힘, 눈알 가려움 나중에는 목도 가렵고 귀도 가렵더라구요..알러지가 매년 더 심해지는 듯 하네요..흑흑.. 정말 이렇게 살기 싫은데.민숙님 칼럼 잘 읽고 실행에 옮겨야겠네요..감사합니다..
  • Julie Ok 06-05-04 00:07
      민숙님 칼럼 너무 잘읽었습니다. 저도 한 알러지하거든요. 비염때문에 환절기에 죽을 지경입니다.한국에선 공해와 과로때문인줄 알았는데 미국와서도 좋은 공기속에서도 여전하네요. 병원에서 nasal spray처방받고 flonase란 약을 쓰고 있는데 지금 당장은 알러지도 호전되고 효과도 보고 있으나 몇달씩 장기적으로 써도 부작용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혹시 flonase에 대해서 아시면 정보좀 부탁드려요~ 저도 이제 민숙님 추천대로 달맞이꽃오일등등 사먹어 보려고 합니다.
  • 최윤경 06-05-04 10:39
      민숙님 칼럼 너무너무 유익해요~~~ 너무너무 좋아요~~~~ 감솨~~~~
    질문 한가지 있는데요, 한국계시는 저희 아빠께서 10일전에 뇌경색으로 쓰러지셨어요. 다행히 심한데미지는 오지 않았다 하지만 말하는데 힘이 드시나봐요...당장에 나가보고 싶지만 딸린 얼라들때문에 가봤자 간병드시는 엄마만 더 힘드실꺼 같구요...제가 해드릴수 있는건 혹시 그런분들께 좋은 건강보조제 같은거 없을까요??? 참, 저희 아빠는 고혈압, 고지혈증, 또 당뇨도 좀 있으세요....미리 감솨~~~~
  • 마민숙 06-05-04 14:33
      [Jennifer Lee님]
     
    성분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차이가 좀 있습니다. 대부분은 좀 변경해서 섭취해도 상관없지만, 한번에 섭취할 수 있

    는 함량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특별히 따로 표시합니다. 이 경우도 그런 것 같은데요. 일단은 제가 어떤 제품

    인지 모르기도 하니까 용량 쓰여진 대로 따르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아니면, 제게 제품명이나 성분 등 제품정

    보를 따로 쪽지로 보내주셔도 되구요.
    흡수의 문제라기 보다도 한번에 몸에 들어가는 함량제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Ellie Kim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만, 알러지가 워낙 다양한 케이스를 가진 분야라서요. 또 다른 케어법들이 많이 있으니까

    궁금한 부분은 따로 문의하세요.

    [jeongyeon shin님]
     
    네, udo's oil 이 잘 듣는 경우가 있고, DHA, EPA의 형태로 함유된 제품이 더 나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은 말씀

    하신대로 시도해보시면 되겠습니다. probiotic은 워낙 제품이 다양하니까 쉽게 구하실 수 있는 제품으로 하시면 됩

    니다. 같은 udos' choice 도 있고, jarrow, renew life 회사 모두 괜찮습니다. 
     
    [christine kim님]
     
    왜그리 가래기침을 하는지. 제가 답변드리면 싸이비 의학상담이 됩니다만.. ^^; 일반인으로서 추측하기로는 혹시

    새벽쯤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또는 항생제약 효과가 떨어질 시간이 되면서? 혹은 몸이 영양분을 모두 이용하고 새

    벽쯤에는 연료가 떨어져..염증이나 바이러스에 방어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정도로 추측해보지만, 당연히 이건 전문적인 의견은 아니구요. 병원에 한번 물어보셔야 할 듯 합니다.
    당장 새벽에 기침을 심하게 할 때,,  old indian wild cherry bark syrup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먹여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원래 민간요법으로 오래전부터 쓰였던 것인데.  맛은 영 아니라는데, 아이들 기침, 가래에 잘 듣는

    다고 미국엄마들이 아이들과 함께 많이 사갑니다. 아이들도 맛이 없어도 먹어서 증상이 나아지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래도 먹기는 한다고 해요.
    아니면, 맛이 나은 것으로는 SAMBUCOL 이라는 것이 어린이용 면역시럽으로 코막힘, 기침, 가래 등에 쓰이기도 하구

    요.
    일단 평소에는 오메가-3 제품과 probiotic 제품류를 꾸준히 먹여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특히 항생제를 먹는다면

    probiotic 제품이 꼭 필요합니다.

     
    [한정아님]
     
    일단 알러지 심할때는 silver spray 같은 것을 사두시고 외출하고 돌아올때나 외출전에 눈에 뿌려주시면 어떨까 싶

    기도 하구요. 일반적인 항균작용이라 조금 다를 수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도 같

    아서요. 
     
    [Julie Ok님]
     
    flonase이 의약품이라면 제가 설명드릴 수 없는 점 양해해주시구요. 이 제품에 대한 것은 미즈빌 약국에서 문의하

    시면 어떨까요.
     
    [최윤경님]
     
    유익하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로 유익하긴 해야 할텐데요.
    일단 아버님의 경우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류 제품이 기본으로 필요하시구요. 레시틴(Lecithin) 제품이 저렴하고 부담없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brain 섹션에 가시면 특별히 뇌 건강을 위한 버섯 복합류가 있습니다. 이런 버섯류나 신경전달물질을 돕는 vinpocetin, phosphatidylserine 제품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있으니, 이런 제품을 함께 드리세요. 이런 제품류로 도움이 꽤 되셨다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일단 가까운 비타민샵을 찾아서 제품류들도 보시고, 잘 아는 직원이 있다면 설명도 들어보시고 궁금한 부분 있으면 다시 질문주세요.
  • christine kim 06-05-04 17:46
      민숙님..정말 감사합니다... ^^
  • Grace Yang 06-05-06 01:07
      민숙님~~ 새로운 글 언제 올라오나 목빠지게 기다렸답니다 ^^ 위에 어떤 분꼐서 말씀해주신것처럼 정말 '단비'같은 컬럼 너무 감사해요. 추천해주신 udo's choice 열심히 먹고있는데 아토피도 좀 나아진것같고 피부도 한결 촉촉해진 느낌이에요. ^^ 제가 비위가 약해서 일단은 캡술에 든걸로 먹고있는데 아무래도 액체가 더 효과가 좋을것같아서 또 사왔거든요.. 이걸 어떻게 먹나 아직 열지도 못하고있는데 정말 오렌지쥬스에 타먹으면 괜챦나요?

    그리고 칼로리 질문인데요..
    캡술은 두캡술에 20 이라고 되어있는데 액체로된건 1 tsp (15ml)에 125 라고 되어있어요. 하루에 2 tbsp 을 먹으면 250 칼로리를 섭취하게되는건데.. 살찔까봐 걱정이되서요.. ^^;; 왜 캡슐과 이렇게 큰 차이가 있는건지 궁금해요. 참고로 캡슐은 두개씩 하루 세번 먹으라고 되어있어요. 그럼 총 60 칼로리인셈이죠.
  • Jamie Kim 06-05-06 14:08
      제 남편은 당뇨가 있어서 약을 5-6가지 매일 복용합니다. 간에 아무래도 해가 되겠지요. 그런데 또 알러지가 있어서 추천해주시는약을 먹게 하고는 싶은데 간에는 무리가 안될까요
  • 한수진 06-05-06 21:56
      저도 여러가지로 정말 많은 정보 얻고 있습니다. 지난번 입안에 구멍날때도 그렇구요. 이번컬럼은 아예 프린트해서 밑줄 쳐가면서 여러번 읽고 비타민샵에 가서 약만 몇가지를 사왔네요. 저희집은 저만 빼고 전부 앨러지 땜에 넘 고생중입니다.

    그런데 샵에 가니 Quercetin은 아이들용은 따로 없어서 이걸 어른보다 적게 먹어도 되는지 아님 다른 앨러지 케어 제품을 먹으라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먹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약이 커서 두살된 막내 먹기가 좀 크네요) 샵에서 물어봐도 한섹션을 몽땅 가리키면서 이중에서 고르라는데 넘 많아서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눈에 넣으라는 실버스프레이를 아래컬럼에서 추천해 주신 sovereign silver 스프레이용으로 사오긴 했는데 여긴 눈에 넣으라는 말이 없는것 같은데 괜찮은가요? 이게 원래 입에 넣는건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약들이 전부 serving 2 or 1 tablet 이런식으로만 써져 있던데 그러면 하루에 2개를 한꺼번에 아님 놔눠서 따로 먹는건가요? 그리고 with meal이면 밥과 함께 먹어야 겠죠?
    약이 많으니 사용법도 지켜야 되는게 아닌가 해서 자세히 물어봅니다.
  • Grace Yang 06-05-07 01:19
      민숙님,, 저 한가지 질문 더 추가해도될까요? ^^;;
    udon's choice 오일있쟎아요.. 그것두 with meal 하라는데 빈속에 먹으면
    안좋은 이유가 있어서 그런건가요? 소이밀크 한잔 정도만 마시고 먹어도
    위에 무리가 없는지 궁금해요. 제가 위가 좀 약한 편인데 아침 챙겨 먹을시간이 없을때
    소이밀크나 생식을 먹고 udo's choice 오일이랑 probiotic 필을 하나 먹는데
    괜챦겠죠? 많은 질문 죄송하구요,, 정말루 감사합니다~ ^^
  • 서유선 06-05-07 01:49
      어제 쪽지 답장 잘 받았어욤.. 제가 쪽지함이 이상하게 작동이 잘 안돼서.. 답장을 못드리게 되어.. 여기서 나마  너무 감사하다고 .. 말씀 드리려구요.
    답변 감사해요.
  • 한경희 06-05-07 23:37
      아..민숙님. 제가 별명이 알러지덩어리랍니다. 선천성 천식도 가지고 있구요, 환절기만 되면 알러지에 기관지염증으로 무지 고생을 많이 했지요.
    천식으로 입원하고선 알러지 검사를 25가지를 하니 25가지 모두 반응이 나오더라구요.
    요즘 알러지때문에 또 무지 고생중이랍니다.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코풀고 재채기하고 목이 간질간질하고 숨도 좀 차구요.. 눈도 가렵고 눈물도 나고 암튼 총체적 알러지 표본검사중이랍니다..몸소..흑흑..
    민숙님 칼럼이 그래서 더 많이 반가워요.
    지금 이 내용 다 프린아웃 떴어요. 당장 가서 사와 먹기 시작하려구요.
    알러지 약도 일단은 좀 먹어얄것 같구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저같은 불쌍한 사람을 위해서요...감사합니다~~
  • 마민숙 06-05-08 10:59
      [Grace Yang님]
     
    오메가류는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잘 알려진 부분이기도 해요. 비위가 약하시면 그냥 캡슐로 드셔도 괜찮으세요. 액체가 드시게 되는 함량이 캡슐에 비해 워낙 많아서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구요. 살찌는 것과 연결되는 칼로리는 아니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오히려 다이어트하실때 보조로 쓰실만 하구요.
    오렌지주스에 타서 눈감고 스트로우로 빨아먹으면 제일 나을듯 합니다만... ^^
     
    [Jamie Kim님]
     
    5-6가지 약이 어떤 것인지 모르면 간에 해가 되는지 어떤지도 참고하기 어렵겠습니다. 또한, 알러지용으로 위에 나온 aller response 같은 제품류는 어떤 약을 드시고 있는지에 따라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는 성분들이 좀 있습니다.
    이 제품만 빼고는 나머지는 간에 무리가 된다든지, 약을 드시는 종류에 거의 상관없이 드실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한수진님]
     
    Quercetin 이 액체로 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아이용도 액체로 된 제품들이 있을 텐데요. 아니면 어린 함량의 1/3 ~1/2 정도로 하면 되겠구요. 2살 아이는 액체가 먹기 나을 것입니다. 아니면, homeopathic 제품류가 있습니다. homeopathic으로 어린이 알러지용 달라고 하시면 되요.
    2살 아이라면 DHA, EPA 가 표시된 오메가 제품류만으로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버제품은 스프레이보다는 drop 타입이 눈과 관련한 언급이 있을 것인데, 스프레이가 여러모로 쓰기 편해서 권했던 것이구요. 형태 상관없이 눈, 코, 입, 손  어디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먹기도 하는 것인데요. 비행기에서 아이들 주변이 뿌려주거나 하기도 하시더라구요.

    섭취법은 제품에 따라 다른데요. 알러지용같은 제품이라면 증상에 따라서 1알 또는 2알 등 양을 조절하면 되는 것이구요.
    serving 2 or 1 tablet 만 써져 있기보다도 다른 곳 찾아보시면 아마 더 자세한 방법이 쓰여져 있을 것입니다.
    with meal이면 밥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이 제품들은 약이 아니므로 시간과 정확한 용법을 꼭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Grace Yang님]
     
    지방이기 때문에 식사시 함께 먹을 경우 지용성비타민의 흡수도 돕고, 지방소화효소 등이 식사때 함께 분비되니까 그런저런 이유때문이지 빈속에 먹은 안좋거나 특별히 뭐 그렇지는 않아요. 아침에 그정도 드시면 함께 드셔도 충분합니다.
     
    [서유선님]
     
    ^^ 저도 감사합니다.
     
    [한경희님]
     
    천식이 있을 경우 알러지는 더욱 주의하셔야 됩니다. 쿼서틴은 천식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식이요법이 꼭 필요하세요. ^^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효진 06-05-15 15:50
      민숙님 글 잘 읽었어요. 올봄엔 왜 그리 알러지가 심한지..생전 처음으로요..지금은 많이 괜찮아졌지만요. 임신준비중이라 피쉬오일이랑 비타민 챙겨먹느라 다른건 못 먹지만, 상식으로 알고있으면 좋은 정보라 생각되요. 감사드립니다.
  • 정문경 06-05-21 18:28
      저도 알러지로 요즘 무지 고생하는데...정말 고맙습니다..당장 사다가 먹어야겠네요..
    알러지비염이 심해져서 가래에 기침에 콧물에 머리도 띵하고 미치겠네요... 한국에서는 이정도는 아니었는데..아무래도 꽃가루에 심한 반응을 하는 것 같아요...
  • 마민숙 06-05-22 23:30
      [이효진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비타민과 피쉬오일만 잘 챙겨드셔도 좋을 것입니다.

    [정문경님] 안녕하세요. 정말 심할때는 Activative quercetin과 Aller response 를 함께 드시면 더욱 효과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 이현주 06-05-29 12:47
      민숙님,
    안녕하세요?
    저도 요즘 오메가 3,6,9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답니다.
    민숙님 칼럼도 프린트해서 읽으면서 열심히 배우려고 노력한답니다..
    (제가 컴터로 글 읽는 것은 좀 취약해서리.. ^^;;)
    암튼지간에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가 좀 더 자세하게 필수 지방산에 관해서 배우고 싶은데요,
    읽기쉽고 저 같은 초보자가 이해하기 쉬운 책이 있을까요??
    읽을만한 책 몇가지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책도 괜찮구요. 영어로 된 책도 괜찮답니다.
    그렇지만 한국책 위주로 추천해주세용...
    감사합니다.
  • 마민숙 06-05-29 22:36
      [이현주님]
    안녕하세요. 필수지방산만 딱 있는 책같은 경우에는 유행따라 많이 바뀌는 류라서 최근에는 어떤 책이 좋은지, 특히 한국책으로는 저도 낯설어졌습니다. ^^
    최근에는 인터넷으로도 워낙 자료가 많이 나오는데, 한국 인터넷은 조금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이 많구요. 미국 인터넷에서 찾아보시구요. 프린트해서 보시면 웬만한 책 내용은 다 들어있지 않을까 싶어요. 인터넷은 일단 쉽게 나오는 것이 많으니까요.
    그리고 조금 큰 비타민샵에 가보시면 오히려 구체적인 부분의 책이나 자료를 찾기가 더 쉬울 거에요.
    찾아보시다가 어려운 점 있으시면 도와드릴께요.
  • 나영미 06-08-10 14:08
      이중에 수유중에 먹어서는 곤란한것이 있나요?
    전 evening prime oil이전에 먹고 상당히 피부알러지에 효과를 봤었는데요
    지금은 수유중이라 좀 걱정이 되네요. 찾아보면 의사와 상담하고 적혀있는 것들도 있어서...
  • 마민숙 06-08-10 18:47
      [나영미님] 안녕하세요.
    아직은 수유중에 어떤 문제를 일으킨다는 유의할만한 결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evening primrose의 GLA 성분이 수유하는 엄마의 몸속에 모자라는 것과 아이에게도 알러지나 아토피와 연관도 있다는 연구가 있기도 하지만 따로 보충할 시에 그 함량 등에 대해서는 의약품처럼 확실한 기준이 있는 것 또한 아닙니다. 수유중이시라면 DHA(fish oil)가 더 낫습니다. evening primrose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일단 섭취량의 1/2 정도 선에서 조절해서 드시면 어떨까 합니다.
  • 방희정 06-09-04 19:35
      너무나도 유용한 컬럼 잘 읽고 있습니다.
    질문이 한가지 있는데요 시간나실때 답변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겟습니다.
    저희애가 4살인데 돌때까지 아토피를 앓다가 지금은 소아천식이라고 하거든요.
    인핼러를 병원서 처방해 줫는데 아직 사용은 안해본 상태구요.
    엄마아빠가 둘다 어려서 천식기가 있다가 크면서 나아졋습니다.
    homeopath를 이용한 방법으로 천식에 도움이 될만한 것이 뭐가 있을련지요.
    이곳 의사는 인핼러만 아침 저녁으로 사용하라고는 하고 별말이 없거든요.
    비타민가게에 가보니 책들이 종류별로 많고 소아천식에 관련된 약품(?)를 이것 저것 어떻게 먹일고 나오기는하는데 책들이 다 틀리고 어린애한테 이것 저것 먹이다가 더 안좋게 되지나 않을까 걱정입니다.
    책을 보고 제가 골라서 애한테 먹이는게 괜찮을까요?아님 꼭 homeopath하시는전문가분한테 상담을 받아야 하는걸까요?
  • Leona Woo 06-09-15 10:39
      전 프림로즈만 먹으면 속이 안좋은거 같은데 왜 그럴까요?
  • 신은영 06-09-18 23:04
      정말 너무나 유용한 정보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큰 애(9학년,남)가 2년 전 가을부터 기침과 비염으로 환절기만 되면 고생하고 있습니다.
    알러지 테스트 결과 더스트 마이트에 꽤 심한 알러지가 있고, 고양이에도 약간 있다고 합니다.
    코 스프레이, 클라르튼 D 등 을 사용해 보고 있지만 그뿐이라
  • 마민숙 06-09-20 01:19
      [방희정님] 답변 보셨지요?

    [Leona Woo님] 안녕하세요.
    프림로즈 오일도 지방이기 때문에 소화가 부담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식사때 함께 드셔보시구요, 섭취량을 줄이는 등 조절을 해보세요.

    [신은영님] 안녕하세요.
    혹시 질문이 잘린 것은 아닌지,,,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다시 문의주시구요.
    감사합니다.
Total 211 페이지
[마민숙] 비타민,천연 영양제이야기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일반 한동안 칼럼을 쉬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11-16 2956 0
공지 질문 질문은 여기서 하세요. ^^ 댓글[17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7 9420 1
공지 일반 인사드립니다.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5-12-31 3777 1
공지 일반 비타민, 천연영양제 그리고 건강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03 6461 0
17 임신 임신과 영양제 [2편] 아기와 함께 댓글[25]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8-25 4468 1
16 임신 임신과 영양제 [1편] 아기를 기다리며 댓글[3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27 5891 0
15 일반 칼럼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6-16 2049 0
열람중 알러지 훌쩍훌쩍, 간질간질, 콜록콜록 .... 알러지 건강 케어법 댓글[41]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30 6557 0
13 눈,코,입 입 안에 구멍날 때 댓글[5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4-02 5654 0
12 오메가-3 그래서, 오메가-3는 뭐 먹으라고? 댓글[5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3-09 8044 0
11 오메가-3 그럼, 오메가-3가 왜 필요한데? 댓글[27]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9 5477 0
10 오메가-3 오메가-3가 뭔데? 댓글[26]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6 5138 0
9 오메가-3 답변글 정답과 선물 받으실 분 댓글[13]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12 2181 1
8 5시간 댓글[24]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1-23 5361 0
7 답변글 참고하세요. 댓글[2] 마민숙 쪽지보내기 2006-02-03 2308 0
게시물 검색